공유하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의 실익과 관련해 미국 주요 언론들은 3일(현지시간) 대체로 회의적인 반응을 내놨다. 민감한 시기에 이뤄진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개인의 정치적 입지를 확인하는 것 외에 미국의 미·중 갈등만 증폭시키게 된 전략적 실패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

대만을 방문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3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만나 “미국은 항상 대만을 지지하겠다는 약속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물러설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추진하는 중국의 대만 흡수통일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반면 4일부터 3…

세계 첨단 반도체 90% 이상을 생산하는 대만을 두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으면서 ‘반도체 안보’ 우려도 커지고 있다. 대만을 방문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3일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TSMC 마크 류 회장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전날 서명한 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일 밤(현지 시간) 대만에 도착하자마자 공개한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미 국방부는 중국군이 무력으로 대만을 통일하는 컨틴전시(contingency·비상사태)를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미국에선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자…

“중국이 홍콩에서 한 일보다 더 많은 증거는 필요하지 않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강조하는) 일국양제(1국가 2체제)는 실현되지 않았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3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회담한 뒤 ‘중국의 대만 침공을 억지하기 위해 어떤 구상이 있나’라는 질문에 “독재와 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방문으로 최고조에 이른 미국과 중국의 긴장 관계를 지켜보는 대만은 뒤숭숭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불안한 마음으로 지켜보던 대만인에게 양국 마찰이 중국의 군사 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이다.○ 펠로시 방문 후 커지는 …

러시아는 3일(현지시간)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과 관련해 중국을 겨냥한 도발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도발에 불과하다”며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달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났을 때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은 개인적인 결정이라고 말했다고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 고위 관계자는 3일 블링컨 장관이 전달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일 밤(현지 시간) 대만에 도착하자마자 공개한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미 국방부가 중국군이 무력으로 대만 통일을 시도하는 ‘컨틴전시(Contingency·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선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자칫 핵…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항의 조치로 군사훈련을 실시하며 대만 인근 비행을 금지한 가운데 정부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만 노선이 중단되고 대만을 가로지르는 홍콩 노선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3일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은…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방문에 대한 대응으로 대만산 과일·생선 수입을 금지하고, 중국산 모래의 대만 수출을 금지했다. 3일(현지시간) 대만 삼립신문에 따르면 중국 해관총서는 대만산 감귤류와 고등어를 비롯한 생선의 수입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와는 별개로 중국 상무부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하며 미중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중국은 자국과 척을 져온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사실상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는 움직임으로 해석, ‘하나의 중국’ 원칙이 깨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1. 하나의 중국 원칙이란? 중국 본토와 대만, …

미국 의전서열 3위인 펠로시 하원의장의 아시아 순방길을 지켜보는 시선이 뜨겁다. 실시간으로 항공기 위치를 제공하는 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는 펠로시 의장의 항로를 추적하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실시간 이용자 수 신기록을 세웠다.플라이트레이더24는 2일(현지시간) 펠로시 하원의장이 탄 …

세계 첨단 반도체 90% 이상을 생산하는 대만을 두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으면서 ‘반도체 안보’ 우려도 커지고 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3일(현지 시간)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 생산) 기업 TSMC 회장을 만나 미국과 동맹국 중심의 반도체 공급망 확대를…

대만을 방문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3일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을 만나 미국이 대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CNN, 가디언 등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차이 총통 집무실에서 그를 예방하고 대만의 훈장인 특종대수경훈(特種大綬卿雲)을 받았다.그는 “우리 대표단은, 우리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