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와 6차 핵실험을 강행한 2017년 미국과 북한은 실제 전쟁이 벌어질 수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일보가 13일 입수한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인의 신작 ‘격노(Rage·사진)’에 따르면 미국은 20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비핵화를 강하게 몰아붙였고 협상이 결렬되자 김 위원장이 크게 당황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말에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추가 발사하면 그 누구도 가져보지 못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의 핵 위협에 대비해 비밀리에 새로운 핵무기 시스템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9일(현지 시간) ‘워터게이트’ 특종기자이자 WP 부편집인인 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Rage)’를 사전 입수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각하와의 또 다른 역사적 회담을 희망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나도 당신처럼 두 나라 사이에 위대한 결과가 이뤄질 것이라고 의심하지 않으며 우리 두 지도자만이 해낼 수 있습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8년 12월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27통의 편지를 보냈으며, 이 편지에서 그를 ‘각하(your excellency)’라고 부르며 ‘마법 같은 우정’과 ‘판타지 영화 같은 만남’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서는 “솔직히 너무…

9일(현지시간) CNN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두 사람의 우정을 “마법의 힘”으로 묘사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CNN은 워터게이트 특종 보도로 유명한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인의 신간 ‘분노’를 바탕으로 이처럼 보도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전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8일 발간된 회고록 ‘나의 의견’(사진)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미국프로농구(NBA) 팀 ‘마이애미 히트’의 팬”이라며 김 위원장이 마이애미를 방문하고 싶어 했다고 밝혔다. 회고록에 따르면 싱가포르 1차 북―미 정상회담을 한 달…

2018년 6월 싱가포르 1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었던 세라 샌더스(사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에게 윙크를 한 것 같다고 회고록에서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당시 샌더스 대변인에게 “김 위원장이 당신에게 완전히 반했다. (북-미 협상)팀을 위…

미국이 1일(현지 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기업이나 개인과 거래할 경우 대북제재에 걸릴 수 있다고 경고하는 주의보(advisory)를 발령했다. 미국 정부가 부처 합동으로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특정해 제재 주의보를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미 대선을 두 달 앞두고 북한에 중…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018년 6월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로 제 3국인 싱가포르를 제안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1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 정부 고위 관리는 북미 회담 전 아베 총리에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에서 회담을 하고 싶어한다. 제3국에서 회담…
![[단독]美 전략사령부 “내달 2일도 ICBM ‘미니트맨3’ 시험 발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8/31/102727374.1.jpg)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무기를 총괄하는 미국 전략사령부가 2일(현지시간) 미니트맨3 ICBM의 시험 발사를 예고했다. 31일 미 전략사에 따르면 2일경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약 7800km 떨어진 태평양 마셜제도의 콰절레인 해역을 향해 미니트맨3가…

러시아를 방문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미국이 북한과 대화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의 레베카 로스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건 부차관이 이고르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과의 회담에서 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세계적 언론인 밥 우드워드가 그를 주제로 출간하는 신간의 내용은 ‘가짜’(fake)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모두가 도널드 트럼프와 공화당에 대해 가짜 책을 낸다”며 “밥 우드워드의 책은 늘 그렇듯 다른 많은 책…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이 한국 광복절을 이틀 앞둔 13일(현지 시간) 축하 성명을 통해 “한미 동맹의 힘이 전 세계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증진시킨다. 미 정부와 미국인을 대표해 광복절을 맞은 한국과 한국인에게 축복을 전한다”며 “평화로운 광복절과 우리의 지속된 파트너십을 …

워터게이트 특종으로 유명한 밥 우드워드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장(77)이 다음달 15칠 출간할 저서 ‘격노(Rage)’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주고받은 친서 25통의 내용을 공개한다고 CNN 등이 보도했다. 2018~2019년 두 차례 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