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의 대남 업무를 담당하는 장금철 통일전선부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열린 3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수행원 자격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장금철은 올 4월 노동당 전원회의(7기 4차)에서 중앙위원회 부장으로 임명됐으며, 정보당국은 그가 김영철 당 부위원장의 통전부장…
북한 매체들은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담이 성사된 것에 대해 “(북-미 간) 전례 없는 신뢰를 창조한 놀라운 사변”이라고 보도했다. 북-미 정상이 의전과 경호를 최소화하고 ‘번개 만남’을 가진 것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노동…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깜짝 회담’이 마무리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은 이르면 이달 중순 재개될 비핵화 실무협상으로 옮겨 가고 있다. 관건은 대화 테이블에 어떤 카운터파트가 마주 앉을지다. 미국 쪽은 북한의 집요한 교체 요구에도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열린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지 못하고 회담장 밖에서 대기한 것에 대해 “비핵화 당사자가 배제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회담 당일에는 각 당이 논평에서 ‘환영’ 입장을 냈지만, 하루 만에 ‘우려’로 분위기가 바…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미국이 북한의 ‘핵 동결’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접근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핵 동결은 사실상 현상 유지로 북한을 암묵적으로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에서 우려가 제기되고…

판문점 3차 북-미 정상회담 결과로 재가동될 북-미 간 실무협상의 주 메뉴는 무엇일까. 외교가에선 하노이에서 북-미가 마지막까지 충돌했던 사안이 다시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미국이 북한에 하노이에서 요구한 것은 크게 세 가지로 파악된다. △‘비핵화 로드맵’ 필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30일 “7월의 어느 때에, 아마도 2, 3주 내에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며 “협상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팀들이 모여 일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북한 매체들도 “생산적인 대화들을 재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북-미가 2월 하노이 …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지난 6월30일 판문점에서 벌어진 남북미 정상회동 및 북미정상 간 만남에 막후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1일 청와대에 따르면 윤 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방한(訪韓)하기 직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다…

3차 판문점 북-미 정상회담이 끝난 지난달 30일 오후 5시 11분경, 준비된 차에 타기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통역만 사이에 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귓속말을 나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나눈 대화의 핵심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한 것. 회담 내용을 들은 문 대통령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격 회동을 가진 뒤 “2~3주 내 실무협상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북미 간 다음 ‘핵 담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노이 결렬 이후 4개월여간 열리지 못했던 북미 간 대화가 전날 급물살을 탄 만큼 북미 정상이…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 중 여러 차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려했으나 거절당했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반론이 제기됐다. 오바마 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부보좌관을 지낸 벤 로즈는 3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을 때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해보였다.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았다.” 북미 정상의 지난달 30일 판문점 ‘깜짝 회동’을 밀착 취재한 폭스뉴스 진행자 터커 칼슨이 자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당시 상황을 지켜본 소감을 전했다…

보수 진영에서 북미 판문점 정상회담을 이끌어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은 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많은 미국 국민들이 비핵화 진전도 없이 웜비어 살인자와 드라마 찍은 트럼프를 비난하는 기사가 많다”며 “이번 드…

중국은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전격적으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겉으로는 “시진핑 중재 효과”라며 환영을 표시하면서도 “과도한 기대를 피해야 하는 정치쇼”라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관영 중국중앙(CC)TV의 메인 뉴스인 신원롄보(新聞聯報)는 이날 오후 7시…

북한의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판문점에서 회동한 영상을 공개했다. 조선중앙TV는 1일 오후 약15분 분량의 영상을 통해 전날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판문점 회동 소식을 전했다. 영상에는 남북미 정상이 만나 짧은 환담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