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대량살상무기(WMD) 동결’을 우선적 목표로 설정하며 ‘빅 딜’에서 한 발 물러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지난 2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 비건이 지난달 30일 도널드 …

지난 30일 판문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동한 것을 계기로 북한이 대대적인 김정은 위원장 우상화작업에 나서고 있다. 이는 김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즉흥적으로 요청한 정상회동에 응한 주 목적 중 하나가 자신의 권력 기반을 강화하려는 의도였음을 방…

정전협정 66년만에 처음으로 이뤄진 북미 정상의 판문점 깜짝 회동이후 남북관계에도 순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사실상 북측에 제안한 ‘남북 접경위원회’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비무장지대(DMZ) 평화…

북미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이달 중순께 재개될 예정인 가운데 미국측 협상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상대역인 북한 협상대표로 김명길 전 주베트남 대사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켄 고스(Ken Gause) 미 해군분석센터(CNA) 국장은 3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가 미국에 대해 북한을 향한 “적대적 행위”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북한대표부의 이 같은 비난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간 대화를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온 것이다. 북한대표부는 성명에서 미 대사관은 성명에서 …

2, 3주 내 북한의 비핵화를 논의하기 위한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미국이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때와 크게 다를 바 없는 협상안을 북한에 제시할 것임을 예고하고 나섰다. 미 인터넷매체 액시오스에 따르면 비건…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열린 제3차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미 정상 간 만남과 관련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3일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남쪽으로 와서 남북미 정상이 자유…
미국 국무부는 2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방한에 대한 설명 자료를 배포하며 “한미 정상은 강력한 한미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와 안보의 ‘린치핀(linchpin·핵심 축)’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한미동맹을 인도태평양전략의 린치핀으로 공개적으로 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깜짝 회동’을 놓고 미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민주당은 비판 수위를 높이며 이를 선거 쟁점으로 삼을 태세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2일(현지 시간) CNN방송에 출연해 북-미 정상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미국의 ‘완전한 비핵화’ 전략 변화 가능성에 대해 “변화가 없다고 믿고 있다”고 일축했다. 강 장관은 3일 ‘북핵 해결에 대해 미국의 전략이 향후 변화가 있다고 보느냐’는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대해 “없다고 믿고 있다”고 못 박았다. 앞서 …

미국 백악관 선임고문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타는 길에 올랐다고 말했다. 켈리앤 콘웨이(Kellyanne Conway) 백악관 선임고문은 2일(현지시간) 폭스뉴스 ‘폭스 앤 프렌즈’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열렸던 남북미 3자 정상 회동과 관련해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는 오마이뉴스 의뢰로 6·30 남북미 정상 판문점회동에 대한 국민평가를 조사한 결과 ‘잘했다’는 긍정평가가 62.7%…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비공개 브리핑에서 “북한과의 협상에서 미 정부는 대량파괴무기(WMD)의 완전한 동결(complete freeze)을 원하고 있다”고 말한 사실이 2일(현지시간)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를 통해 드러났다. 악시오스는 소식통들을 인용해, 비…
‘북한 비핵화 문제에 관한 북미 간 실무협상이 이르면 이달 중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북한 측 협상팀 교체가 협상의 교착상태를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는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깜짝…

판문점에서의 남북미 회동 이후 사흘째인 3일 북한 매체가 제재 해제를 기다릴 수만은 없다며 자력갱생을 강조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자력갱생 교양을 더욱 심화시키자’는 제목의 1면 사설에서 “난관 앞에 주저앉아 남을 쳐다보거나 제재가 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