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이 불과 엿새 간격으로 동해상을 향해 단거리 탄도미사일 잇달아 발사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에 관한 미국과의 실무협상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이 미국 내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미 국가이익센터(CNI)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31일 보도된 로이터…

북한이 31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가발사를 감행한 데 대해 그간 북한을 상대로 행한 미국과 한국의 미온적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 분석을 인용, “올해 북한의 유엔결의안 위반에 온화하게 대응한 데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각료급 회의 참석차 태국 방콕으로 향하는 전용기 내에서 취재진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만날 기회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무부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기내 기자회견 문답록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ARF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러시아 등 핵심 외교안보 사안을 두고 사사건건 충돌해온 댄 코츠 국가정보국장(DNI·76)을 전격 경질했다. 후임으로 ‘대통령의 충복’ 존 래트클리프 하원의원(54·공화·텍사스)이 내정됐다. 래트클리프 의원은 테러 담당 검사 출신이지만 정보 분야의 …
북한이 지난해 11월 말 인민보안성 등 치안(治安) 담당 기관에 “미국 제국주의가 존재하는 한 우리나라(북한)에 대한 제재 해제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는 내부 문서를 보냈다고 일본 도쿄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강연 및 정치사업자료―적의 제재 해제에 대해 조금의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월27일 한국전쟁 참전용사 정전기념일 하루 전날 발표한 포고문에서 자신이 현직 미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남북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던 사실을 언급하면서 “이 발걸음이 북한 비핵화 달성에 박차를 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백악관이 26일(현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지난 25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 북한은 이번 발사가 남한에 …

6월 30일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회동할 때만 해도 금세 대화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것 같던 북핵 문제가 한 달이 다 되도록 오리무중 상태다. 이런 와중에 일본은 강제징용 배상이라는 과거사를 수출규제라는 경제 문제와 결부시켜 반일 감정에 불을 지폈다. 중국과 러시아는 한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실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 초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언짢지 않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앞서 25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발사 중단을 약속한 건 중거리 및 장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25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방송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앞서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한 ‘미국의 메시지는 뭐냐’는 질문에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최근 신형 단거리미사일 발사와 관련, “그저 작은 것들(smaller ones)을 발사한 것뿐”이라며 비난을 자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방송된 폭스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미 관계 등에 대한 질문에 “북한은 핵실험을 하지 않고 …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번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 북미 협상에서 미국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향후 추가 도발 가능성까지 예견했다. 위싱턴에 위치한 군축·비확산센터(CACNP) 분석가 애비게일 스토 서스턴은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

미국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도 불구하고 외교적 해법, 특히 두 차례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힘겹게 만들어 놓은 대화 채널을 통한 문제 해결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북미 정상은 최근까지도 6.30 판문점 회동을 통해 관계를 다졌고, 계속해서 낮은 수준의 대…

25일 북한의 단거리미사일 추정 발사체 도발과 관련, 전 세계 이목을 끌었던 지난달 북미 ‘판문점 회동’이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핵무기 비확산 전문가 비핀 나랑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교수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북한 발사체에…

북한이 함경남도 모처 해안지역에서 지대공미사일을 발사할 움직임이 포착되자 한미 정보당국은 실제 발사로 이어질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달 말 판문점 북-미 정상 회동을 계기로 조성된 유화 무드에 ‘적신호’가 켜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달 30일 판문점 북-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