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곧 북-미 실무대화가 재개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그 역할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한반도 평화 정착과 평화경제로 공동 번영의 미래를 당당하게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핵 협상 기류가 최근 급변하자 문 대통령이 북-미 실…

미국 국무부는 16일(현지 시간) 북한 측이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 과정에서 북한 체제의 안전 보장 문제와 대북 제재 해제 관련 사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시간과 장소가 정해지면 관련된 논의를 진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날 북한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이…

댄 스미스 스웨덴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소장은 16일 “북미 간에 비핵화에 대한 정의와 평화협정의 의미가 불명확하다”며 향후 북미 협상에서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 관계자 면담 등을 위해 방한한 스미스 소장은 이날 서울 성북동 주한스웨덴대사관저에서 …

청와대는 16일 북미 대화 재개 조짐과 관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이번이 3차가 될 텐데, 잘 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우리가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북미 대화 전개에 있어서 우리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대해 “중재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공개 친서 관련 발언을 번복해 혼선이 빚어졌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3차 북미정상회담과 평양으로 초…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와 관련해 “중국이 중요한 중재자가 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나섰다. 문 특보는 15일 보도된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진 미국이 그 역할(한일 간 중재자)을 해왔지만 이젠 중국이 할 때가 됐다…

추석 연휴를 지나면서 한반도 정세가 변화의 계기를 맞고 있다. 당초 유엔 총회에 참석하지 않고 이낙연 총리를 대신 보내려던 문재인 대통령이 일정을 바꿔 총회에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지난 13일 밝혔다. 그러면서 문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집중하고 있다고 …

청와대는 1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비공개 친서를 보내 3차 북미 정상회담 및 평양 초청 의사를 전달했다는 일부 국내 언론 보도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미간 …
내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개최될 한미정상회담은 문 대통령이 북미 대화의 촉진자로 다시 전면에 나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돌파구를 찾을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22일부터 26일까지 방미한다는 것 외에 구체적인 …

외교부는 북미 실무협상과 관련해 향후 양측이 시기와 장소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외교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 자료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 “6.30 판문점 북미 정상회담시 합의된 북미 실무협상 …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국무장관을 지낸 콘돌리자 라이스가 15일(현지시간) 대북정책을 포함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일부 외교 정책이 성과를 보였다며 치켜세웠다. 라이스 전 장관은 이날 방송된 CBS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정책 성과를 평가해달라는 사회자 질문에 “…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22일 출국한다. 당초 유엔 총회 불참을 검토했던 문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뉴욕행을 결정한 것은 북한 비핵화 협상을 둘러싼 긍정적인 움직임들이 시작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22일부터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을 찾…

북한이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을 통해 미국과의 실무협상을 공개 제안하기 전에 중국에 비핵화 대화에 복귀할 뜻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뤄자오후이(羅照輝)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12일(현지 시간) 중국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에…

미국 재무부가 13일(현지 시간) 라자루스그룹 등 북한의 3대 해킹그룹을 대북제재 명단에 올렸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3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강온 양면 전략을 구사하는 모양새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