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의 후임 최종 후보군이 5명으로 압축됐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캘리포니아로 향하는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에게 “네 번째 국가안보보좌관이 될 경…
미군 정찰기와 미 전략폭격기 B-52가 각각 수도권 상공과 북태평양 상공을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 실무협상 재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반발해온 B-52의 정찰 비행이 이뤄지면서 군사적 긴장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7일 군용기 추적 사…

올해 초 ‘하노이 결렬’ 이후 멈춰 있던 북-미 비핵화 협상이 이달 말 마침내 재가동될 분위기지만 양측이 서로 ‘통 큰 양보’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살얼음판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미국이 여전히 핵무기를 포함한 ‘대량살상무기(WMD)의 폐기’를 협상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반…
![[신문과 놀자!/피플 in 뉴스]존 볼턴 보좌관은 왜 경질됐을까](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9/09/17/97450421.1.jpg)
지난해 3월 2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주재 미국 대사였던 존 볼턴(71·사진)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낙점했습니다. 당시 뉴욕타임스는 이를 두고 ‘북-미 회담의 끔찍한 결정’이라고 논평했습니다. 미국 시장은 볼턴이 부임함에 따라 전쟁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했…

북한이 비핵화 실무협상을 앞두고 미국에 체제 안전과 제재 해제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북미 대화 ‘촉진자’를 자처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다음주 미국을 방문해 북미간 입장차를 조율하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진전을 이루기 위한…

북한이 9월 하순 미국과 협상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이후 북한 매체들도 대남·대미 비난을 자제하는 모양새다. 눈에 띄는 것은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대남 비난도 잦아들었다는 점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촉진자’ 역할에 다시 힘이 실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17일 북한의 선전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아직 북한을 방문할 준비가 안 됐다고 밝혀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직접 속도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 초청 여부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우리가…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자유한국당)이 17일 북미 실무협상 재개움직임과 관련해 “스웨덴이나 스위스, 오스트리아 혹은 유럽 대서양 연안 국가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날 외통위원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아직 구체적인 장소는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

‘하노이 노딜’ 반년여 만에 북미 실무협상 대표가 이달 하순께 마주 앉을 전망이다. 예상대로 김명길 전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카운터파트로 나설지 주목된다. 북미 양측은 일단 이달 하순께 실무협상을 재개하는 데는 이견이 없는 모습이다. 북…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한 첫 관문은 실무협상 개최의 확정이다. 양측 모두 조심스러운 접근을 하는 가운데 물밀 접촉의 진전도 엿보인다. 북미는 이미 실무협상을 한 차례 무산시킨 바 있다. 지난 6월 30일 ‘역대급’ 이벤트였던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에서 양측은 7월 중 …

북한이 내년까지 30~40여 개의 핵탄두를 보유할 것이라는 민간 연구소의 전망이 나왔다고 17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가 이 같은 추정치를 공개했다며 이는 지난 6월 SIPRI가 발표한 추정치보다 10개가량 늘어난 것이라고…

미국 국방부 산하 국가지리정보국이 북한의 군사 시설과 동향을 정밀 파악하기 위해 민간 고해상도 위성사진 제공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미 정보기관이 북한을 겨냥해 민간업체와 정보 계약을 맺은 것은 사상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지리정보국은 북한 군사 관련 동향 파악을 위해 민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 연설문에서 “우리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아직 북한을 방문할 준비가 안 됐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초청 여부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우리가 그럴 준비가 돼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아직은 갈 …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사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비핵화 실무협상 대표로 남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은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후임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다. 16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최근 주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