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8,958
구독




미국이 인도네시아와 관세협상에서 합의했다고 15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상호관세를 13%포인트 인하해주는 대신, 미국산 제품 수출을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인도네시아와 모두를 위한 훌륭한 거래를 방금 체결했다”며 “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 유예 시한(다음 달 1일)이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부가 이달 말 고위급 연쇄 방미를 통해 관세-안보 패키지 일괄 타결을 추진하고 있다. 관세협상 진전을 위해 미국이 요구하는 소고기, 사과 등 농축산물 분야 비관세 장벽 완화 카드를 전향적…

미국이 제시한 상호관세 최종 유예 시한이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한국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정부는 협상 테이블에 올릴 전략 카드로 30개월령 이상 소고기 수입 금지 철폐, 사과 시장 개방 등 농축산물 분야를 사실상 점찍은 상태다. 미국이 수년간 국가별…
미국발 상호관세 부과 개시(다음 달 1일)를 보름 앞두고 대통령실도 국가안보실과 정책실 내부 회의 등 협의체를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안보 패키지 일괄 타결을 위해 대통령실이 컨트롤타워를 맡고 관계 부처에서 실무 협의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접점을 찾아 나가고 있는 것. 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관세 서한이 곧 합의(deal)”라며 “합의는 이미 끝났다”라고 밝혔다. 각국에 상호관세율을 책정해 최근 발송한 서한이 관세와 관련해 사실상 ‘최후통첩’이란 의미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더 이상 새로운 합의는…

중국을 찾은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사진)가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칩 H20에 대한 판매를 승인했다”고 15일 밝혔다. 미중 관세 전쟁이 격화되던 올 4월 미국이 대중(對中) 압박 카드로 H20 수출 규제를 결정한 지 3개월 만에 판매 금지가 풀린 것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50일 이내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러시아에 매우 혹독한(severe)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러시아산 원유 등을 구입하는 제3국에…

지난해 대선 때부터 ‘교육부 폐지’를 공약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 뒤 1000명 이상의 교육부 직원 해고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4일 미 연방대법원이 이 같은 감축 작업을 계속해도 된다고 판단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이 같은 조치가 위법일 수 있다며 중단을 요구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 시간) 인도네시아와의 무역 협상이 타결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이 설립한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모두에게 훌륭한 거래를 인도네시아와 방금 체결했다”라고 무역 협상 타결 소식을 직접 전했다. 이어 “그들의 존경받는 대통령과…

지난해 대선 때부터 ‘교육부 폐지’를 공약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 뒤 1000명 이상의 교육부 직원 해고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4일 미 연방대법원이 이 같은 감축 작업을 계속해도 된다고 판단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이 같은 조치가 위법일 수 있다며 중단을 요구했…

유럽연합(EU)에 대한 30%의 관세 부과 등 무역전쟁이 격화하며, 경기 침체 속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 충격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경고가 커지고 있다. 14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두 자릿수 관세율을 담은 서한을 각 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러시아가 50일 내 우크라이나와 휴전하지 않으면 혹독한 관세를 매기겠다”고 경고한 가운데, 자신의 부인인 멜라니아 여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약속 번복 행태를 일깨워줬다고 밝혔다. 미 언론들은 “멜라니아 여사가 트럼프 대통…

조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 재임 시절 보좌진이 임의로 대통령의 서명을 자동펜으로 사용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전 대통령이 ‘모든 결정은 내가 내렸다’고 밝혔다.13일(현지시간) 바이든 전 대통령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사면 서류에 서명하기 위해 자동펜을 사용한 것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30% 관세를 예고 받은 유럽연합(EU)이 협상 결렬에 대비해 720억 유로(약 116조3000억 원) 규모의 미국산 상품에 보복 관세를 매길 준비에 착수했다.AFP통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14일(현지시간) 미국과의 관세 협상이 실패할 경우에 …

정부가 미국산 소고기 30개월 월령 제한 완화를 검토하는 것은 미국의 상호관세 유예 기간이 2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미 측에 제시할 카드를 구체화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이 상호관세 추가 유예는 없다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는 만큼 지킬 것은 확실히 지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