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 정부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등에 대한 사실상 보복 조치로서 한국을 ‘화이트 국가(백색국가)’ 대상에서 제외하는 문제에 관해 의견을 공모한 결과 90%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한국에 발동한 수출 …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국민들이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참 의사가 다수였던 한국당 지지층과 보수층에서도 참여자들이 큰 폭으로 늘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지난 24일 tbs 의뢰로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여 여부와 향후…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이후 한일 갈등이 촉발되면서 중고차 시장에서도 일본차 불매 운동에 따른 판매감소가 감지된다. 24일 온라인 ‘내차팔기’ 서비스 운영사인 헤이딜러가 일본 불매운동 전후로 일본차의 중고차 시장 인기도 변화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일본산 대표 차종들에 대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일본이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면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해 “여기서 일본 정부에 말한다.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협의…

일본 정부가 한국을 수출 절차상 우대 조치를 취하는 국가인 ‘화이트 리스트’(백색 국가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방침을 굳힌 듯 보인다고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이 보도했다. 이날 마감된 의견 공모엔 3만건 이상이 접수됐으며 대부분 찬성 의견인 것으로 알려졌다. 닛케이는 이날 “일본 …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수출 보복 조치 대응과 관련해 “당당하게 해나가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규제자유특구, 지역 주도 혁신성장의 중심’을 주제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최근 미중 무역분쟁 갈등과 일본의 수출 규제로 주력 …
정부가 국가 신용도를 평가하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를 만나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한국의 대응 노력을 설명했다. 한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성장이 부진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24일 기획재정부는 22, 23일 싱가포르와 홍콩에 있는 무디스, …
한국을 안보상 우방국가인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겠다는 일본의 조치는 철회돼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전달했다. 24일까지 접수된 백색국가 제외조치 관련 여론 수렴에 1만 건이 넘는 의견이 접수됨에 따라 일본 정부는 의견 검토를 위해 2주일의 숙려기간을 가질 가능성이 …
![[단독]한국반도체 의존해온 美기업들, 연쇄타격 우려에 행동 나섰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7/25/96683955.1.jpg)
미국 반도체공업협회(SIA) 등이 한일 무역갈등 해결을 촉구하고 나선 것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소재·부품-중간재-완성품으로 이어지는 글로벌 공급망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일본의 소재·부품 수출 중단으로 한국의 반도체 생산이 지연되면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

마크 에스퍼 신임 미 국방장관이 23일(현지 시간) 미 상원의 인준을 거쳐 정식 임명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7개월간 지속된 국방장관 공백 사태를 마무리 지음에 따라 한일 갈등에 대한 미 측의 ‘관여’ 방침에도 힘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교도통신은 에스퍼 장관이 다음…
일본이 반도체 등에 쓰이는 핵심 소재 수출을 차단하면 전 세계적으로 최대 35억 대의 전자제품 생산이 차질을 빚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을 방문 중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를 근거로 한국산 부품을 쓰고 있는 미국 산업계의 한국 지지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24일 …
미국 전자업계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우려하면서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서한을 한일 양국 정부에 보냈다. 미국 산업계가 일본 측 조치에 대한 의견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24일 미국 반도체공업협회(SIA) 전미제조업협회(NAM)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컴퓨팅기술산업…

정부는 2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의 수출통제 조치가 국제사회에 끼칠 폐해를 설명하고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한국 측 수석대표로 이사회에 참석해 “일본의 조치가 강제징용 배상 …

한국이 24일(현지 시간) 열린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서 수출 제재에 대해 “협의로 풀어내자”고 강조했다. 일본 측 제재의 부당함을 이날 모인 전 세계 국가에 알리는 한편 전 세계 앞에서 회의 후에도 제네바에 남아 양국이 협의를 통해 갈등을 풀어보자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24일(현지시간) 열리고 있는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은 한국에 대한 반도체 원자재 등의 수출규제에 대해 “WTO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NHK는 24일 저녁부터 WTO 일반이사회 이틀째 회의가 시작됐다면서, 한국 정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