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2일 오전 10시경 일본 각료회의 후 한국 시간으로 오후 5시 반부터 태국 방콕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미일,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30분 간격을 두고 차례로 열린다. 사실상 마지막 반전 기회로 꼽혔던 1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국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고 일본은 예…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리는 태국 방콕의 시선은 1일부터 온통 이 남자에게로 쏠렸다. 이날 새벽에 도착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다. 일본이 2일 각의를 통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게 유력한 상황에서 과연 한일 갈등을 풀기 위해 어떻게 ‘관여’할지가 초미의 관심이…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의 인위적인 감산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생산라인 배치 전환 등을 통한 ‘소극적 감산’ 중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메모리 반도체 생산라인 일부를 연구개발(R&D)용이나 이미지센서 라인으로 돌리는 등 생산 라인 …

“수출이 줄어드니 매출과 공장 가동률이 지난해의 반 토막 수준입니다. 생활비를 모두 대출로 충당해야 할 정도입니다.”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구로구 온수산업단지. 지게차 부품을 생산하는 A사 대표 이모 씨(59)는 수출 감소에 따른 산업계의 충격을 이렇게 설명했다. 기계들이 뿜어…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가 임시국회 첫날인 1일 ‘국익’을 강조하며 개헌 드라이브를 걸었다. NHK방송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임시국회 전 자민당 출신 중의원과 참의원 의원이 모두 모인 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엄중함이 증가하는 국제 정세 안에서 국익을 지켜 나가 …

최근 일본과의 무역분쟁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파견된 국회 방일 의원단이 1박2일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들은 현 갈등관계가 이어지더라도 일본 의회와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 양국 간 갈등이 해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강창일·김진표, 자유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일 악화된 한일 관계와 관련 양국 관계가 개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1일 NHK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자리에서 고노 다로(河野太) 외상과 몇 분 동안 만나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의…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중국, 유럽연합(EU), 아세안 등과 잇단 회담에서 한일 갈등과 관련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지지를 당부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방콕 센터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한-아세안 외교장관 회…

“어떤 내용이 논의됐는지 말씀드릴 게 없다.” 청와대 관계자는 1일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상황점검회의 내용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 청와대와 내각이 총출동한 가운데 2시간 15…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아시아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계기로 유럽연합(EU)과 브루나이, 중국 등과 양자회담을 열고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설명했다. 강 장관은 1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 호텔에서 브루나이, 유럽연합(EU) 등과…

정부가 1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에서 제외할 가능성에 대비해 범정부적인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부와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2일 오전 일본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이 통…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일본 각의에서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안건이 처리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부에서도 대처 준비를 하고 있고 당에서도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해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렇게 말하면…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국가’(수출관리 우대 대상국)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오는 2일 정례 각의에서 결정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NHK가 1일 보도했다. 이번 각의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시행령) 개정을 결정하고 며칠 후 이를 …

하태정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부원장은 1일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새로운 글로벌 가치사슬과 동북아 분업 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사회연구회(경사연)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국과연)는 이날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글…

1일 태국 방콕에서 만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 일본 외무상의 회담은 경색된 한일 관계처럼 답답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고 일본 매체들이 보도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두 장관이 회담 전 언론 앞에서 7초간 ‘무언의 악수’를 나눴다면서 “바로 지금의 한일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