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오염수 방류 관련) 절차는 모두 끝난 상황입니다. 일본 정부가 방류 시기를 결정할 것입니다.” 21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한국 등 해외 취재진과 만난 마쓰모토 준이치 도쿄전력 이사는 오염수 방류 준비와 관련해 이렇게 말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총리에게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한일 관계 등에 대해 조언을 받았다. TBS뉴스에 따르면 두 사람은 국회 내 스가 전 총리의 의원 사무소에서 40분간 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가 스가 전 총리를 독대…

일본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를 근거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합리화하려는 시도에 대해 중국이 공산당 기관지를 통해 강력히 비난했다. 중국 당기관지인 런민르바오는 21일자 사설 격인 중성(鐘聲) 칼럼에서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강력히 추진하…
우리나라와 일본 정부가 다음주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계획 관련 논의를 위한 국장급 회의를 진행한다.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한일정상회담 후속조치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국장급 회의를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는 방안을 조율 …

“과학적 안전과 사회적인 안심은 다르다. (우리가) 안심하지 못하는 한 반대 입장을 무를 수는 없다”지난 14일 사카모토 마사노부(坂本雅信)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회장이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며 한 말이다. 지역 어민들을 비롯한 관계자들…

중국 해관총서가 일본산 해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를 강화하자 일식이 인기를 끄는 중국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0일 보도했다.특히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큰 가리비와 규슈산 방어 등의 유통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한다.홋카이도와 아오모리산 가리비를 수출…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태스크포스(TF)는 19일 “더불어민주당 정치인들은 괴담을 확산시켜 잠깐의 달콤한 정치적 이득을 보겠지만, 어민과 소상공인들은 완전히 삶이 무너져내려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질타했다. TF 위원장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관정에 ‘한국인 전문가’를 참여시킬 수 있도록 국제원자력기구(IAEA) 실무 측과 논의하는 단계라고 19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방류 과정 모니터링 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한국 전문가 참여를 요청한 바 있…

일본 정부가 18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본 국경을 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주한일본대사관은 이날 한국 언론을 상대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 1 원전 ALPS(알프스·다핵종 제거 설비) 처리수의 해양 방출에 대한 대처 등에 관한 온라인 설명…

일본의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현지 어업 관계자들의 반대가 여전하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이달 전국 어민대표를 만난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기시다 총리가 설득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18일 TV도쿄 유튜브…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설문조사 결과 경기도의회 전체의원 중 52명이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투기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다만, 설문조사 응답자가 전체 도의원 155명(더불어민주당 77명, 국민의힘 78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56명에 불과해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 농성을 중단했다. 단식 농성 시작 21일만이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식 농성을 중단하겠다”며 “비록 저의 농성은 멈추지만 오염수 투기를 멈추기 위…
유럽연합(EU)이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 유출 사고가 발생한 이후 일본산 식품에 대해 적용해 온 수입 규제를 모두 폐지한다고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NHK에 따르면 EU는 수입 규제는 철폐하지만 그동안 일본 정부에 대해 요구해 온 일본 내 방사성…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의 표본이 적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했다”고 반박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 브리핑에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의 최대 관문인…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4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 농성을 19일째 이어갔다.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 대표를 찾아 단식 중단을 권유했으나 이 대표는 농성을 종료할 의사가 당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