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0일 오염수 방류를 앞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시찰에 나섰다. 기시다 총리가 오염수 방류 설비를 살펴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가 방류 개시를 위한 마지막 움직임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기시다 총리는 21일에는 일본 어민 단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0일 후쿠시마 현지 원전을 시찰한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오염수 방류를 위한 사실상의 마지막 절차다.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방류에 대해 “국가로서 판단해야 할 최종적 단계에 이르고…

미국을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18일(현지시간)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와 관련, 20일(이하 한국시간) 원전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일본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워싱턴D…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문제에 대해 “국제적 공신력이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IAEA 점검과 계획대로 처리되는 지에 대해선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책임 있고 투명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이르면 22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후쿠시마민유신문, 후쿠시마주오TV 등 현지 지역 언론들이 18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한미일 정상회의 후 귀국하는 19일에 최종 조정에 들어간 뒤 22일…

정부는 18일 한국 정부여당이 내년 총선을 고려해 일본 측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조기 방류를 비공식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 측에 조기 방류를 요청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시작 시기를 이르면 이달 22일 결정할 수 있다고 지역지인 후쿠시마민유(福島民友)가 18일 보도했다. 신문 일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 일본 정부가 22일 관계 각료 회의를 열어 이 같은 결정을 …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일본명 처리수) 해양방출 계획을 놓고 한국에서 수산업계의 풍평(風評·근거없는 소문) 피해가 심화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8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전날 정오 무렵 찾은 부산 자갈치시장의 인적이 드물었다고 전하면서 “오염수 뉴스가 많았던 …
18일(현지 시간)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가 논의될지를 두고 3국 간에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 정부는 “한일 양자회담에서도 의제가 아니다”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미국과 일본은 논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커트 캠벨 미 백악관 …

정부는 전날 열린 한일 양국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계획 관련 추가 실무기술협의에서 “오염수 처분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모니터링 체제 하에 높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고 17일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

부산 환경·시민단체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금지해달라는 소송 청구를 법원이 각하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166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는 17일 오전 부산지법 앞에서 “법원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 방류를…

법원이 부산 환경 및 시민단체 회원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금지를 요청하며 도쿄전력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각하했다.부산지법 민사6부(부장판사 남재현)는 부산 환경·시민단체 회원들이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을 상대로 제기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금지’…

부산 환경·시민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금지해달라는 소송을 우리나라 법원에 제기했지만 패소했다.부산지법 민사6부(남재현 부장판사)는 부산 환경·시민단체 회원들이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을 상대로 제기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금지’ 소송에서 원고(환경단…

한국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계획 관련 추가 화상 실무협의가 16일 개최된다. 이에 따라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한국인 전문가 파견 요청에 대한 일본 측의 수용 여부도 주목된다.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제주 해녀와 고래 등을 청구인으로 헌법재판소(헌재)에 헌법소원 심판청구를 제기했다. 민변은 16일 민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구인 4만25명 및 고래 164개체를 대리해 윤석열 정부의 부작위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