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사용자 요구를 고민해 뾰족하게 해결하는 주체는 결국 제가 아니라 스타트업들입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한국의 한 스타트업 대표가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에 대한 인공지능(AI) 활용 방안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결국 오픈AI가 진화시키고 있는 AI 기술은 다양한 …
금융감독원이 건전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해외 선진 금융권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닦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금감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금융권 AI 활용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세미나…
한국경제인협회는 미국 전미민주주의기금(NED)과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 간담회’를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NED는 민주주의 확산을 위해 설립된 미국의 준정부기구다. 이날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삼성전자, …
![[DBR]핵심 역량으로 본 전략](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3/17/123991568.4.jpg)
핵심 역량으로 본 전략‘핵심 역량’은 게리 하멜 런던비즈니스스쿨 교수와 C K 프라할라드 미시간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 내부의 구성원이 보유한 기술, 지식, 문화 등 기업의 핵심을 이루는 능력을 뜻한다. 핵심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내다보는 ‘전략적 의도’를…
![[DBR]“AI 시대, 리더십의 본질은 같아… 과민 반응 경계하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3/17/123991575.4.png)
“인공지능(AI)에 집착하지 말아라. 리더십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리더십 분야의 최고 구루이자 세계적인 경영 사상가로 꼽히는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는 ‘AI 시대의 리더십’이 무엇이고, 특별한 점은 무엇인지 캐묻는 기자에게 이렇…

올 11월부터 유럽연합(EU) 회원국에선 스마트폰으로 사람 얼굴을 인식해 성적 취향을 알아내거나 개인의 소득, 사회적 지위를 점수로 매기는 인권침해적 인공지능(AI) 서비스가 금지된다. 인간 수준의 사고능력을 지닌 범용인공지능(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
지난달 오픈AI가 공개한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AI) 서비스 ‘소라’를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라 무라티 오픈AI 최고기술책임자(CTO)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대중이) 소라를 이용…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인공지능(AI)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의 왕좌 자리를 놓고 맞붙는다. 13일 삼성은 서울 서초사옥에서 신제품 TV 론칭 행사를 열었고, 같은 날 LG는 신제품 TV의 홈페이지 판매를 시작했다. 2006년 이후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의…

최근 애플이 확장현실(XR) 기기인 ‘비전프로’를 출시하며 저물어가던 XR 시장에 다시 활기가 돌고 있다. 비전프로는 400만 원대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 2주 만에 20만 대가 팔리며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XR 기기의 고질적 문제인 ‘어지럼증’에서 자유롭지는 못했다. 어…

올해가 AR(증강현실) 게임의 원년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AR 게임 ‘포켓몬 고(GO)’를 개발한 나이언틱의 존 행키 대표는 스마트폰을 넘어 AR 글라스, 애플 비전 프로 등 다양한 AR 기기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의 두터운 게임…

미국 소설가들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기업 엔비디아를 상대로 소송에 나섰다. 엔비디아의 대화형 챗봇 ‘네모’가 자신들의 소설 등 여러 저작물을 무단으로 이용해 학습했다는 것이다. AI의 학습량이 방대해지고 영향력이 커지면서 AI 기업과 콘텐츠 제작자 간 저…
LG전자가 구글 엔지니어 출신들이 설립한 미국의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에 6000만 달러(약 790억 원)를 투자한다고 12일 밝혔다.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LG전자는 베어로보틱스의 최대주주가 된다. 베어로보틱스는 2017년 미국 실리콘밸리 레…
SK C&C가 글로벌 엔터프라이즈(기업용) 인공지능(AI)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기업 특성에 맞는 AI 솔루션을 제공해 기업 간 거래(B2B) 분야에서 디지털 사업과 AI 서비스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윤풍영 SK C&C 사장은 12일 고객사를 대상…
지금까지 네이버 사옥인 ‘1784’에서 네이버 임직원들의 사내 출입과 결제 등에만 사용됐던 얼굴 인식 결제가 처음으로 외부에서도 사용된다. 네이버페이는 카드나 스마트폰 없이 얼굴 인식만으로 결제를 할 수 있는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를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인터넷과 연결할 필요 없이 기기 내부에서 인공지능(AI)을 구동하는 ‘온디바이스AI’가 스마트폰을 넘어 노트북, 로봇 등 다양한 곳에 스며들고 있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글로벌 기업과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올해 초 삼성전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