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원-달러 환율이 고공행진(원화 가치 하락)에 외환당국과 국민연금이 처음으로 협의체를 만들어 환율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과거 금융위기 때 정부가 국민연금 등과 환율을 논의하긴 했지만 정식으로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한국은행, 국민연금이 참여하는 ‘외환시장 4자 협의체’가 마련된 건 …

한국조폐공사가 5만 원권 화폐 부산물을 활용한 ‘돈방석·돈지갑’을 출시했다. 폐기 화폐를 재활용한 굿즈로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 중이며 순환경제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가 대기업 노조와 하청 노조가 별도로 교섭하고, 하청업체끼리도 교섭 단위를 분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노동조합법 2·3조(노란봉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가운데, 재계는 “산업현장의 막대한 혼란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24일 입장문을 통해 “…

축산물 유통 기업 팜덕의 브랜드 다향은 내년 1월 1일부터 훈제오리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팜덕은 최근 기업간거래(B2B)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다향 훈제 슬라이스(일반) 1㎏ 제품 가격을 2만1700원에서 2만2400원으로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무항생제 제품은…

한국농어촌공사는 24일 2025 대한민국 내부통제 경영대상에서 ‘조직운영관리상’과 ‘평가자상’을 동시에 받으며 윤리경영 성과를 대외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 상은 국민일보가 주최하고 한국내부통제협회가 주관하며, 공공과 민간 부문에서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실천한 기관에 수여된다…
국가자산연구원(National Asset Research Institute, NARI)은 기획재정부의 인가를 받아 공식 출범했다고 24일 밝혔다.국가자산연구원은 국가와 공공부문이 보유한 국유·공유재산을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민간의 창의적 역량을 결합해 국가자산의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

한국은행 분석에 따르면 여성 임금 상승이 출산 감소로 이어진다는 기존 통념과 달리, 맞벌이로 소득이 높을수록 출산 여력과 남편의 가사·육아 참여가 늘어난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업장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서울 지역 소상공인이 10곳 중 1곳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지역본부가 24일 발표한 ‘서울시 소상공인 AI 인식 및 활용 수준 실태조사’에 따르면 현재 사업장에서 AI를 이미 활용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9.7%에 그쳤다. …

사단법인 대한용접·접합공업협회(회장 방한서)가 주최하고 산업통상부와 광주광역시가 지원한 ‘2025 EV배터리 접합기술 교육·세미나’가 조선대학교 첨단산학캠퍼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교육에는 삼성SDI, SK온, 세방리튬배터리,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포스코 등 국내 배터리·전기차 …

한국재무관리학회(회장 정무권)가 지난 21일 국민대학교에서 2025 정기학술연구 발표회 및 특별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사모펀드 경영의 사례와 발전 방향’을 주제로 심도 있는 특별심포지엄이 진행됐으며, 8개 학술분과에서 총 30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정무권…

청년재단이 고립·은둔 청년의 사회 진입을 돕는 ‘청년 온앤업(On&Up)’ 커리어 스텝업(Step-up) 5기 과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청년온앤업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일경험 사업으로 청년재단과 글로벌 HR 전문기업 퍼솔코리아가 함께 운영한다. 그 중 커리어 스텝업은 청년이 기관…

올해 상반기 복권 판매액이 3조 9475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넘어섰다. 경기 불확실성과 자산시장 변동성이 이어지면서 소액으로 기대 수익을 얻으려는 소비자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올해 판매액은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전망이다.상반기 4조 원 돌파…로또·인쇄복권이 판매 상승…

원-달러 환율이 고공 행진을 하며 지난달 실질 원화 가치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약 16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1일 원-달러 환율 주간거래 종가는 1475.6원으로 4월 9일(1484.1원) 이후 약 7개월 만에 최고 수준…

최근 글로벌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는 원인으로 ‘인공지능(AI) 거품론’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거품론의 핵심 근거로 ‘순환 거래(Circular Deals)’가 주목받고 있다. 순환 거래란 AI 업체들이 서로 투자하고, 그 투자금으로 AI 칩 등을 구매해주는 방식의 거래를 의미한다. …

미국이 엔비디아 고성능 인공지능(AI) 칩의 중국 판매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잇따라 나왔다. 2022년 이후 막혔던 엔비디아 고성능 AI 칩의 중국 수출이 실제로 재개될 경우 한국 반도체 업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수출 검토만으로도 큰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