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경찰이 빌라왕 전세사기 사건과 관련해 의도적으로 감정평가액을 높이는 ‘업감정’이 이뤄지고 있다는 단서를 포착하고 감정평가사 등 76명을 검거했다.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금융범죄수사대(대장 윤정근)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전세사기 범행 과정에서 ‘업감정’을 요구한 브로커 및 이를…

‘화성 동탄 오피스텔 전세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피고인들 중 일부가 첫 공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 268채 오피스텔을 소유한 박씨 부부는 “보증금을 편취할 의도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수원지법 형사12단독(부장판사 하상제)은 20일 사기 혐의로 기소된 박모씨 등 6명에 대한 …

임차인, 공인중개사와 짜고 허위 임대차 계약을 맺은 뒤 금융기관이 내준 전세보증금 대출금을 나눠 가진 일당 21명이 검거됐다.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상 사기 혐의를 받는 임대사업자 A(31)씨를 구속 송치한다고 20일 밝혔다. 또 A…
수도권 일대에서 약 353억 원 규모의 전세사기를 벌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공인중개사가 공범으로 가담했던 기존 사건과 달리 이번에는 공인중개사가 총책 역할을 맡은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 153가구의 전세보증금 약 353억 원을 빼…

수도권 일대에서 약 353억 원 규모의 전세사기를 벌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공인중개사가 공범으로 가담했던 기존 사건과 달리 이번에는 공인중개사가 총책 역할을 맡은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 153세대의 전세보증금 약 353억 원을 …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보증금을 합친 금액이 실매매가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이른바 ‘깡통 주택’을 유통해 310억원 상당을 가로챈 전세사기 조직원들이 경찰에 무더기로 검거됐다. 울산경찰청은 무등록 부동산 컨설팅업체 대표 A씨 등 전세사기 조직원 91명을 붙잡아 이 중 20명을 구속했다고 …

경찰이 서울 동작구 빌라에서 발생한 ‘전세사기 의심’ 사례의 수사에 착수했다. 14일 <뉴스1> 취재에 따르면 서울 동작·관악경찰서는 동작구 상도동 소재 A빌라 임대인 오모씨를 최근 사기 혐의로 입건했다. 오씨는 임차인에게서 받은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빌라 수백 채를 사들여 전세 사기 행각을 벌인 ‘강서구 빌라왕’ 등의 배후로 지목된 부동산 컨설팅 업체 대표가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았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0단독 강민호 부장판사는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 된 신모 씨(39)에게 징역 8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해자들의 7…

국토교통부가 제5차 분과위원회(2분과)를 개최해 지자체에서 피해 사실조사를 완료한 피해자 결정신청 180건에 대한 사전심의를 통해 총 174건을 원안대로 가결했다고 12일 밝혔다.부결된 6건은 적용 제외대상, 확정일자 미부여 등 요건 미충족 등이다.긴급 경·공매 유예등 신청 1건(서울…

전세 보증금을 떼먹어 등록이 말소된 등록임대사업자 명단이 공개된다. 일정 금액 이상의 세금을 체납하면 임대사업자 등록이 거부되거나 말소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월29일 시행되는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위임사항 등을 규정한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경찰이 인천 ‘미추홀구 건축왕’으로 불리며 대규모 전세사기 의혹을 받는 남모 씨(62)가 강원 동해 망상지구 개발 사업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등으로부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11일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중대범죄수사과는 이날 오전 강원 동…

검찰이 서울 강서구와 인천 등지에 빌라 497채를 보유하며 84억원대 전세사기를 벌인 60대 ‘빌라왕’에게 징역 8년을 선고한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서울중앙지검 공판2부(부장검사 김윤선)는 사기 혐의로 1심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은 이모씨(66)에 대해 “죄에 상응하는 더 중…

더불어민주당은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이 지난달 1일 시행됐지만 까다로운 요건에 피해자 인정 및 실질적 구제가 쉽지 않다고 주장하며 보완 입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와 국회 국토위 소속 의원들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대책 마련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전세와 매매를 ‘동시 진행’하는 전세 사기 매물로 깡통전세 계약을 유도한 부동산 중개업자 7명이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이하 특사경)에 적발됐다. 이번 전세 사기는 중개업자와 함께 임차인, 바지 사장(임대사업자) 등이 보증보험 가입 시 전세 금액과 상관없이 전액을 보증해 주는 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이달 말부터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이 추정한 시세를 기준으로 전세 보증보험 가입 여부를 판가름하기로 했다. 10일 HUG에 따르면 31일 이후의 전세 보증보험 신청 건부터 단독·다가구를 제외한 주택가격의 산정 기준에 ‘안심전세 앱 시세의 최저가’가 추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