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윤석열 전 대통령이 4일 파면됨에 따라 제21대 대통령 선거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60일 이내에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오는 6월 3일이 유력한 대선일로 거론된다.헌법재판소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윤 전 대…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에 대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고통스럽더라도 우리가 가야 할 길은 자유민주주의이고,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한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50분경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언제나 국민과 함께하겠다”고 지지자들을 위로했다.그는…

헌법재판소가 4일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를 내림에 따라 군 통수권도 상실됐다.이에 따라 오늘 중으로 군부대 지휘관실과 회의실 등 전군에 걸려 있던 윤 전 대통령 사진이 모두 철거된다.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 부대관리훈령에 따라 대통령 임기를 마치거나 직이 상실되면 사진은 각 군 …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파면을 결정한 가운데, 한국사 강사 전한길이 낙담한 모습을 보였다.4일 오전 11시 22분 문형배 헌재 소장 권한대행은 “윤석열 대통령을 파면한다”는 주문을 낭독했다. 헌법재판소는 윤 전 대통령의 탄핵을 전원일치로 인용했다. 파면의 효력은 즉시 발…

우원식 국회의장이 4일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이후 대국민 특별담화를 통해 “오늘 헌재의 결정은 어느 한쪽의 승리가 아니다”며 “헌법의 승리이고,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정치권을 향해 “대립과 갈등, 분열을 부추기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자”며…

윤석열 대통령 파면으로 ‘불소추 특권’이 사라지며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검찰 등 수사기관의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 공천개입 의혹, 해병대 채모 상병 수사 외압 의혹 등은 물론이고 12·3 비상계엄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수사…

윤석열 전 대통령이 4일 “많이 부족한 저를 지지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너무나 안타깝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인용 결정 2시간 30분 만에 나온 첫 입장이다.윤 전 대통령은 이날 변호인단을 통해 “사랑하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10곳이 4일 진행된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 생중계를 학생들이 교실에서 TV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공문을 관할 학교에 발송했다. 광주, 서울, 세종, 전남, 충남 등 10개 시도교육청은 4일 오전 11시 ‘대통령 탄핵 심판 생중계…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으로 조기 대선이 확정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아킬레스건이라 할 수있는 사법리스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대선 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올 가능성이 낮다는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의 대선 출마에 파란불이…

문재인 전 대통령은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결정에 대해 “헌법과 정의의 이름으로 민주공화정을 지켜냈다”고 평가했다.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놀라운 민주주의 회복력을 다시 한번 세계에 보여줬다”며 이같이 말했다.이어 “모두 국민 덕분”이라며 “나라 걱…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찬성한 김상욱 국민의힘 의원이 4일 윤 전 대통령의 파면 결정에 “대한의 시민들께서 기어이 피로 만들어진 소중한 대한의 민주주의를 지켜내셨다”고 말했다.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나라의 주인이 시민들임을 뜨거운 마음으로 다시 한번 일깨우셨다…

헌법재판소는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결정하면서도 국회를 향해 “정부와의 관계에서 관용, 그리고 자제를 전제로 대화와 타협을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주도한 고위 공직자 ‘줄탄핵’ 등 관련해서도 “이례적” “일방적”이라고 평가했다. 문형배 헌재소장…

“거짓말하지 마라. 나라가 망한 것 같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의해 파면되자, 그의 지지자들은 깊은 탄식과 분노를 쏟아냈다.전광훈 목사를 주축으로 한 자유통일당 등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4일 오전 10시 한남동 관저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탄핵심판 생중계를 지켜봤다. 해…

윤석열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격분한 지지자가 경찰 버스를 곤봉으로 파손하다 경찰에 현행범 체포됐다. 4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40분경 헬멧과 방독면을 쓴 한 남성이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린안국역 인근 수운회관 앞에 세워진 경찰 기동대 버스 유리창을 곤봉으로 깼다. 경찰은…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이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결정에 대해 “존중하고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4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선고 후, 유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참담하다”며 글을 남겼다. 유 전 의원은 “보수 정권이 두 번째 탄핵으로 중단된 것에 대해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