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숙원 과제였던 ‘1인 1표제’를 관철하면서 조국혁신당과의 합당을 둘러싼 논란으로 맞은 리더십 위기에서 한숨을 돌리게 됐다. 지난해 12월 한 차례 부결됐던 1인 1표제가 반청(반정청래)계의 반대 속에 결국 통과되면서 정 대표는 8월 당 대표 연임에도 탄력을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주도해온 ‘1인1표제’가 3일 중앙위원회를 통과했다. 지난해 12월 부결된 지 두 달만이다. 정 대표는 “1인 1표가 시행됨으로써 당내에 계파가 해체될 것”이라고 말했다.당 중앙위는 이날 1인 1표제 도입 당헌 개정안 표결에 중앙위원 590명 중 87.29%…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핵심 공약인 ‘1인 1표제’가 재도전 끝 3일 당 중앙위원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정 대표 체제의 추진력이 확인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아울러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 대표의 연임 가도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다만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구상 등 주요 현…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한 차례 부결 끝에 중앙위원회를 통과한 핵심 공약 ‘1인1표제’와 관련해 “만시지탄 감이 없지 않으나 더 좋은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후 1인1표제가 중앙위원회를 통과한 직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
![[속보]정청래표 ‘1인 1표제’ 與중앙위 가결…찬성 60.58%](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3/133291108.1.jpg)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가 전남·광주, 충남·대전 행정통합 추진과 관련해 “2월 국회 내 ‘행정통합특별법’과 ‘지방자치법’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검찰·사법개혁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라며 개혁 법안 처리 강행을 예고했다.한 원내대표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지난달 12…

더불어민주당이 5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민생 법안에 앞서 법 왜곡죄 등 ‘사법개혁’ 법안을 우선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12일에 본회의를 열어 비쟁점 법안을 처리하자고 주장하고 있어 5일 본회의 개의 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정국이 재연될 것으로 전망된다.민주당…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일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정부 정책을 ‘신부 없는 결혼식’이라 비하하며 민간 공급 확대를 주장했다”며 “(이 주장은) 다주택자가 집을 더 쇼핑하기 좋게 규제를 풀어달라는 ‘투기 촉진’에 불과하다”고 했다.김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코스피 지수 5000은 넘었으니 코스피 6000, 7000, 8000, 9000 1만도 결코 꿈이 아니고 현실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리아 프리미엄 K-자본시장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불과 8개월 전만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문제로 갈등을 빚는 최고위원들과 연쇄 회동에 나섰다. 당 내분을 수습하고 합당 관련 의견 수렴에 본격 착수하는 모양새다.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3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정 대표와) 최고위원들 간 별도로 보기로 약속이 돼 있었다”며 “(어제…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5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개혁 법안을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김현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우원식 국회의장에게 강력하게 5일 본회의 (개회를) 요구한 상태”라며 “그때는 개혁법안 2~3개를 포함한 법…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국혁신당과 합당을 제안한 가운데 당내에서는 중단 요구가 3일에도 이어졌다. 친명계(친이재명계)에서는 ‘졸속 합당’ 중단을 촉구하는 전당원 서명운동에 더해 당원 참여형 논의 기구 구성에 대한 제안도 나왔다. 친명계이자 경기도지사 출마를 준비 중인 한준호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3일 충남·대전, 전남·광주,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위한 특례 조항이 담긴 특별법을 이달 말까지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민주당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먼저 충남·대전, 전남·광주 행정통합 특별법에 대해 “민주당에서 당론으로 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유승민 전 의원을 내친 황교안 전 대표와 똑같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한동훈 전 대표를 제명한 일을 지적한 것이다.이 대표는 3일 국민의힘 소장파 모임인 ‘대안과 미래’에서 연 ‘위기의 한국보수에 대한 진단과 해법’ 세미나에 참…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가 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주당은 내란을 완전히 종식하고 검찰개혁과 사법개혁, 사회 대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6·3 지방선거 때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는 ‘원포인트’ 개헌도 제안했다.● “내란 종식이 곧 민생 회복”한 원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