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이 3선의 김병기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선출한 가운데 형사소송법 개정안(현직 대통령 재판 중지법) 등 쟁점 법안 처리 시기에 관심이 집중된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서 4선의 서영교 의원과 대결 끝에 ‘과반 득표’로 당선을 확정지었다…

국민의힘은 13일 이재명 대통령이 오광수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한 데 대해 “인사 검증 실패”라며 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또 인사청문회를 앞둔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국민의힘 박형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모든 인사 …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집권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첫 원내 사령탑으로 친명(친이재명)계 핵심 김병기 의원(3선·서울 동작갑·사진)이 선출됐다. 김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과반을 얻어 친명계 서영교 의원(4선·서울 중랑갑)을 제쳤다.167석의 집권여당…

“내란 종식, 헌정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하나의 트랙으로, 민생 회복과 경제 성장을 또 하나의 트랙으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첫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된 친명(친이재명)계 김병기 원내대표는 13일 취임 후 첫 일성부터 ‘이재명 정부 성공’을 강조…

이재명 대통령의 향후 직무수행 전망에 대해 “잘할 것”이라는 응답이 70%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 윤석열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 직무 긍정 전망이 60%였고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은 각각 87%, 79%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각각 46%, …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통령의 ‘3대 특검’ 지명에 대해 “신속 정확하게 환부를 도려내야 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 윤석열 정권 당시 불거진 의혹에 대한 신속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한편 당 차원에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집권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첫 원내 사령탑으로 친명(친이재명)계 핵심 김병기 의원(3선·서울 동작갑)이 선출됐다. 김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과반을 얻어 친명계 서영교 의원(4선·서울 중랑갑)을 제쳤다.167석의 집권여당을 이…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아들이 고교 시절 추진했던 법안을 대표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이 김 후보자 청문회 민주당 간사로 내정됐다가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간사 명단에서 빠진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전날 김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명단에 여당 간사로 강 …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3선 김병기 의원이 선출됐다. 이재명 정부 집권여당의 첫 원내사령탑으로 뽑힌 김 신임 원내대표는 추가경정예산 심사 과정에서 야당과의 협상을 진행함과 동시에 미뤄둔 주요 쟁점 법안을 처리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개혁 완…

더불어민주당이 13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당 대표 선출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을 최종 확정했다.민홍철 민주당 중앙위원회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차 중앙위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중앙위원 총 589명 중 467명이 투표한…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13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조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사임 인사를 통해 “오늘로써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에서 물러난다”며 “새로 출범할 지도부가 언론인 여러분과 더 멋진 이야기들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기대와 믿음으로 아쉬움을 달랜다”고 밝혔다. 조 …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12일 ‘내란 특검’과 ‘김건희 특검’ ‘채 상병 특검’에 따른 특별검사 후보자를 추천했다. 추천된 특검 후보자들은 대부분 문재인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을 지낸 윤석열 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온 인물들이다. ‘내란 특검’에는 조은석 전 감사원장 …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별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민주당은 13일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검찰청을 폐지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을 완전히 분리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한 데 대해 국민의힘은 “헌법을 파괴하는 법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검찰개혁에 속도를 내되 서두르지는 않을 것”이라며 추후 일부 내용을 수정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국민의힘 김용태 …

더불어민주당이 12일부터 이틀간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13일 진행되는 민주당 소속 의원 대상 투표 결과까지 합산해 신임 원내대표를 최종 선출할 예정이다. 후보로 나선 김병기 의원(기호 1번)과 서영교 의원(기호 2번)은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