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정의당이 창당 10주년을 맞아 다음 주부터 혁신과 재창당을 본격 실천하는 단계에 접어들 것이라고 밝혔다.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 10주년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정의당은 이번 지도부 선거를 거치면서 혁신의 큰 방향을 잡았다”며 이같이 말했다.이 비대위…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 먹통 사태와 관련해 택시 기사 대부분이 사용 중인 카카오모빌리티의 대표이사를 국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됐다.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오전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를 …

경기 평택시 SPC 계열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끼임 사고로 사망한 가운데, 해당 사업장이 위험요인 존재에도 올해 산업안전 관련 인증이 연장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산업안전보건공단 등 12개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

정의당이 쿠팡의 업무상 재해 실태를 지적하며, 김범석 의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향해 합의를 촉구했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복지공단에 쿠팡3사의 업무상 재해 현황을 요청해 확인한 결…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의 거취 문제를 두고 논란이 벌어졌다. 정의당 소속으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기후환경비서관으로 일한 뒤 2월 이사장이 됐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가결시켰다.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도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 등을 ‘외교참사’라고 규정하고 주무 장관인 박 장관이 해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은 헌정 사상 7번째로 지난 201…

정의당은 29일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에 불참하기로 입장을 정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대통령 사과와 비서실 교체가 핵심인데 외교부 장관에게만 책임을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 저희 입장”이라며 “표결에 불참하기로 했…

“국회의원 선거법을 개정하고 대통령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 “공천 권한을 국민과 당원께 돌려줘야 한다”(국민의힘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여야 청년 정치인으로 꾸려진 ‘정치개혁 2050’이 27일 ‘왜 지금 정치교체인가’를 주제로 첫 토론회를 열고 …

이정미 정의당 전 대표가 27일 “정의당 재건과 재창당에 이름 석자를 묻겠다”며 5년만에 당 대표직에 또 다시 출사표를 던졌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당을 다시 일으키고 진보 정치의 지평을 넓히는 길에 사력을 다해 변화와 혁신의 성과로 갚겠다”며 이같이 …

야권은 27일 “불법은 안 된다는 주장이 늘 노동자들에게만 향하는 불공평한 현실을 바꿔야 한다”며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의 정기국회 내 처리를 정부여당에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과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권은 일명 ‘노란봉투법’을 올해 정기국회 내에 처리 완수하겠다는 각오를 27일 밝혔다. 민주·정의·기본소득당 및 무소속 의원 60여명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와 그 가족의 삶 자체를 말 그대로 말살시키는 악순환의 고…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정의당이 자기중심을 잃은 정치가 민주당 2중대라는 오명을 불렀다”며 재창당과 당의 혁신을 위한 다짐을 밝혔다. 재창당 결의안을 채택한 정의당은 내달 19일 재창당 작업을 이끌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이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

정의당 재창당을 이끌 신임 당 대표 후보들이 26일부터 잇달아 출사표를 던진다. 당 대표 후보들의 출마 선언을 시작으로 당권 경쟁도 후끈 달아오를 전망이다. 정의당에 따르면 차기 당권 주자들이 이날부터 연이어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예정하고 있다. 먼저 이날 조성주 전 정책위부의장…

정의당이 당명 개정 등을 포함한 재창당을 2023년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1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11차 정기당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재창당 결의안을 대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정의당의 재창당 방향은 ▲대안사회 비전과 모델 제시 ▲당 정…

정의당은 17일 당 정체성 확립과 당명 개정 등 당 혁신안이 담긴 ‘재창당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의당은 이날 제11차 대의원대회를 열고 ‘정의당 재창당 결의안’을 대의원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상대책위원회가 작성한 당 노선평가, 양대선거평가, 조직재정평가가 담긴 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