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6·1지방선거를 앞두고 3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와 텐퍼센트 직원들이 부산 동래구 움트리나눔센터 무료급식소에서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행복나눔 선거도시락’ 601개를 제공하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6·1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국민의힘 경북 지역 기초지방자치단체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커지면서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당의 공천 결정에 반발한 예비후보들은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하거나 일부는 연대하는 방식으로 단수 후보를 낼 움직임을 보…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경기도지사는 얼굴로 일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한 김동연 민주당 후보의 발언을 비판했다. 김 후보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은혜는 정책과 비전 경쟁에만 몰두하겠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평생을 당당하게 경쟁하며 실력을 키워 온 저로서는 참으로 …

더불어민주당의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등판할 가능성에 점차 힘이 실리면서 한껏 복잡해진 공천 방정식을 둘러싼 당 지도부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당 안팎에서 이 전 지사 등판에 대한 찬반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 지도부에 속한 채이배 당 비상대책위원이 계양을 출마 계…

6·1 지방선거에 뛰어든 여야 대구시장 후보가 대표 공약을 내놓고 표밭갈이에 나섰다. 서재헌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공공의료 확대, 홍준표 국민의힘 후보는 식수 문제 해결에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 대구시장 선거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서 후보는 지난 4월 30일 대구의료원을 찾아 제2대구의…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공천을 마무리하고 있는 가운데 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자치단체장 등 예비후보들이 탈당, 무소속 출마 선언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윤화섭 안산시장은 3일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윤 시장은 이날 선거사무소에…

오는 6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의 이색 선거운동이 온라인 등을 중심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정치인의 권위를 내려놓고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는 긍정적 평가가 나오는 한편, 실제 득표에 영향을 주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3일 각 선거캠프 등에…

6.1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국민의힘 경북지역 기초지방자치단체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커지면서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당의 공천 결정에 반발한 예비후보들은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하거나 일부는 연대하는 방식으로 단수 후보를 낼 움직임을 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충남도지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과 양승조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김태흠 예비후보가 공천확정 후 날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양 예비후보가 3일 김 예비후보를 “준비되지 않은 후보”라고 비판하자, 김태흠 후보 측은 “4년 도정은 초라한 결과물”이라고 맞받아치며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6월1일 보궐선거 출마설에 불붙고 있다. 지지자들은 ‘이재명을 계양하라’라며 이 고문을 직접 소환하기에 나섰으며 당내 일부 의원들도 이 고문의 출마를 촉구했다. 반면 당 지도부는 이 고문의 출마설에 일단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3일 …
![이재명·안철수, 6월 국회 입성 땐 ‘권력구도’ 지각변동[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5/03/113206815.2.jpg)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선 후보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지방선거보다 더 주목받는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다. 이 고문은 송영길 전 대표가 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경기권 민생행보에 동행한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2일 “집권여당 후보 김은혜만이 할 수 있다”며 집권여당 후보의 이점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날 윤 당선인과 일산, 안양, 수원, 용인 등 경기지역 4곳을 차례로 방문했다. 그는 GTX-A 공사…

보수 평론가인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관심의 초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가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재보궐선거 등판 여부에 대해 이 고문은 나오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하고 안 위원장은 나오는 것 같다고 판단했다.◇ 이재명, 8월 전대까지 검경수사 견딜 갑옷 필요…계양을 출마 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의 6·1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당내 기류가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의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후보로 각각 선출된 송영길 전 대표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당심(黨心)을 강조하며 후보 추대 필요성을 제기했지만 “아직은 빠르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송 전 대…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현직 서울시장인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일 나왔다.아울러 경기도지사 선거에선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김동연 민주당 후보를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서고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