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첫 일정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0시10분께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를 했다. 당선 수락 인사를 한 지 불과 5시간 만이다. 애초 윤 당선인은 오는 11일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를 할 예정…

한국여성단체연합이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여성가족부 폐지’와 ‘성범죄 무고죄 처벌 강화’ 공약 폐기를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선거 기간 국민의힘과 당선인은 혐오선동, ‘젠더 갈등’이라는 퇴행적이고 허구적인 프레임을 선거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0일, 한국 대선에서 윤석열 국민의 힘 후보가 당선된 것과 관련, “(양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 새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이니치신문, FNN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이날 기시다 총리는 도쿄도 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장 인선과 관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언급하며 “본인 뜻만 있다면 맡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인수위원장에 안철수 대표가 내정돼있…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제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정권교체가 현실화된 가운데, 10일 북한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윤 당선인의 ‘힘을 통한 평화’ 기조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 행보가 충돌하면서 남한의 새 정부 집권 초기 대립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제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현직 대통령에 준하는 최고 등급인 ‘갑호’ 경호·경비를 받게 됐다. 대통령 경호처에 따르면 이날 오전 중앙선관위가 당선을 공식 확정한 순간부터 대통령 경호처의 전담 경호대가 윤 당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신변 보호에 들…

중국 언론들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된 사실을 주목하면서 우려 대신 일단은 대중국 정책을 지켜보자는 반응을 보였다. 10일 신화통신, 중국중앙(CC) TV 등 관영 언론들은 한국 보수당 후보 윤석열이 전날 실시된 대선에서 초박빙의 접전 끝에 20…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이끄는 정부에서는 현 보건복지부가 건강을 전담하는 보건부와 사회 복지 정책을 담당하는 복지부로 분리될 것으로 보인다. 또 윤 당선인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준을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에 우선한 복지 정책을 펼 것으로 전망된다. 정기석 국민의힘 코로나위기대응위…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의 유력 신문들은 9일(현지시간)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가 치열한 접전 끝에 한국 대통령에 당선했다고 전하면서, 한국의 대북·대미 정책이 문재인 대통령 정부의 정책과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NYT는 …

대선과 함께 치러진 서울 종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최재형 국민의힘 당선인은 10일 “당내에서는 당의 단합과 쇄신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최재형 당선인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의원으로서 가장 방점을 두고 하고 싶은 역할이 무엇이냐’는 질문…

오세훈 서울시장이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며 “서울시도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희망찬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적었다. 오 시장은 “개표 마지막 순간까지 손에 땀을…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자 “비호감 대선이니 뭐니 하면서 온갖 네거티브가 난무했지만 국민들은 5년 만에 정권교체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제 진영논리는 뒤로하고 여야가 합심해 새로운 세…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씨는 10일 “미력하게나마 (남편) 곁에서 조력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 씨는 이날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당선인이 국민께 부여받은 소명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미력하게나마 곁에서 조력하겠다”며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첫 검찰 출신 대통령이 탄생하면서 윤석열 당선인의 ‘서초동 사람들’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3월 검찰총장직을 던진 뒤 1년 만에 그가 국가 최고지도자의 자리에 오른 데는 정치 참여 초반부터 측면지원한 법조 인맥의 도움이 컸다. 윤 당선인은 사법시험 ‘9수’ 만에 늦깎이로 임용…

청와대로서는 긴 밤이었다. 10일 야당인 국민의힘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을 확정 지으면서 청와대는 무거운 분위기 속으로 가라앉은 모습이다.이날 오전 6시20분께 개표가 100% 진행된 가운데, 윤 당선인은 최종 48.56%(1639만4815표)의 득표율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