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제 20대 대통령 선거를 11일 앞둔 2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선거 유세에 나서며 서로에 대한 공세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이재명 후보는 26일 김포 사우문화체육광장 유세에서 “3·1절이 얼마 남았다고, 유관순 선생께 미안해서라도 그런 말 못할 것 같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영업시간 제한과 방역패스를 완전 철폐하고, 코로나로 인한 손실의 실질적인 보상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다른 나라들이 일상의 여유를 찾아가고 있을 때 우리는 그대로다.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6일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전국 모든 아파트에 대한 무료 정밀 안전점검 실시를 약속했다. 안 후보는 “건축물 안전에 대한 특단의 대처가 필요하다.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와 같은 불행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적 조치가 필요하다”라며 이같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6일 “돌봄·가사노동자를 포함해 건강진단결과서 발급비용을 무료화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취업용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80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저런 정당한테 우리가 나라를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고 늑대에게 어린 자녀를 맡기는 것과 똑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주말 유세 첫 행선지로 인천 연수구를 찾아 “대장동 몸통을 대통령 후보로 만…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입으로만 외치는 평화타령으로 북핵의 노예가 되고 있는게 대한민국의 실상”이라며 선제타격론을 비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저격했다. 홍 의원은 청년들과의 소통플랫폼인 청년의꿈에서 홍문청답(홍준표가 묻고 청년이 답하다)에 “선제타격을 두고 이재명 …

※‘미셀러니’는 주요 대선 후보의 모든 것을 다루는 코너입니다.“윤석열이 덩치는 큰데 글씨는 작고 예쁘게 쓴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이하 윤석열)의 오랜 친구가 한 말이다. 그만의 생각이 아니다. 윤석열은 야인 시절이던 지난해 6월 5일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조국을 위해 희…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26일 홍대 상상마당을 찾아 20·30세대 지지 호소에 나선다. 오전에는 인천·서울 등 전략지 요충지로 꼽히는 수도권을 훑을 예정이다. 윤 후보는 이날 저녁 서울 마포구 ‘젊음의 상징’인 KT&G상상마당 홍대에서 거리유세를 펼친다. 앞서 이준석 대표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6일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의 북부지역을 돌며 텃밭 표심 다지기에 나선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김포를 시작으로 파주와 고양 의정부를 훑으며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어 저녁에는 동작구에서 후보 지지를 선언한 문화·예술인들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3·9대선의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거리를 좁히지 못했다. 윤 후보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두 번째 TV토론에서 단일화와 관련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지만 안 후보는 “다 끝난 일”이라고 했다. 하지만 안 후보는 토론 종료 직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미국의 미사일방어(MD)체계 편입과 관련해 “저는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TV토론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불가, 미국 MD 불참, 한미일 군사동맹 불참 등 ‘3불(不) 정책…

“정말 입만 열면 거짓말이라고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그동안 (이 후보가) 한 이야기들이 전부 사실하고 다르다.”(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이 후보와 윤 후보가 25일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2차 대선 후보 TV토론에서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

여야 대선 후보들은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2차 법정 TV토론(정치 분야)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는 시각 등 외교안보관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서로에 대해 “큰소리만 치는 ‘안방 장비’”, “군 통수권…

3·9대선까지 2주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접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갤럽이 25일 발표한 여론조사(22∼24일) 결과 이 후보는 38%, 윤 후보는 37%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후보는 전주보다 4%포인트 상승했고,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 토론회를 마친 뒤 “우리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께서는 여전히 네거티브에 매달리시는 게 매우 안타까웠다”며 “국민의 삶이나 국가의 미래보다는 허위사실에 기초한 네거티브·흑색선전을 하신 게 참 아쉽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