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속보]安 “오늘 아침 尹측 내용, 고려할 가치 없다 결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27/112063891.2.jpg)
![[전문]윤석열 “언제든지 安과 흉금 터놓고 이야기하고 싶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27/112063551.2.jpg)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해 “저는 오늘 이 시간까지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왔으나 안철수 후보가 오늘 오전 단일화 결렬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의 끈을 놓지 않…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TV토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원인을 두고 “6개월 초보 정치인이 대통령이 돼서 러시아를 자극하는 바람에 충돌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이어졌다. 해당 발언이 해외에서도 논란이 되자 이 후보는 다음날 “제 본의와 다르게 일부라도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네 번째 도전장을 내민 이번 대통령선거에 진보진영 주자로서 선명성을 부각시키며 뛰고 있다. 젠더갈등 논란에 소외된 젊은 여성 유권자를 적극 끌어안고 있다. 하지만, 지난 대선 때보다 노동층 지지가 약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심 후보는 이번 대선에 ‘노동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한 번 가입으로 모든 광역 공공도서관 도서 대출·반납을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81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소개했다. 그는 “교육청, 광역 …

행정안전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월9일 실시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의 선거인수가 선거인명부 확정일(2월25일) 기준 총 4419만7692명이라고 27일 밝혔다. 외국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국외부재자와 재외선거인 22만6162명을 비롯해 거소투표 대상자(10만3991명), 선상투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7일 호남을 방문해 “김대중(DJ) 대통령은 대한민국 역사상 정말 많은 의미가 있다”며 “대한민국이 필요로 하는 국민통합, 국가개혁, 글로벌 감각 이 세가지를 모두 갖추고 계신 분”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전남 목포에 있는 김대중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대선을 10일 앞둔 27일 보수 텃밭인 경북 공략에 나선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경북 영주를 시작으로 안동, 영천, 경산, 경주, 포항을 잇따라 방문해 지지를 호소한다. 영천 유세부터는 이준석 당대표가 합세해 힘을 보탠다. 윤 후보는 보수세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지지율 열세 지역으로 손꼽히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을 찾는다. 전날까지 정치적 고향이자 우세 지역인 경기도를 찾았던 이 후보가 이제는 핵심 취약 지역을 찾아 지지율 보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후보는 이날 부울경의 핵심 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책임을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된 것을 “본의와 다르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토론 발언을 두고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폄하했다는 지적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대통령이 되면 경찰청장의 장관 직급 상향은 반드시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검경수사권 조정 원점 회귀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재향경우회와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경찰청장 장관 직급 상향은 공직생활 할…

문화부 초대 장관을 지낸 이어령 이화여자대학교 명예석좌교수의 별세 소식에 정치권에서도 애도의 물결이 일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고 이어령 선생님의 영면을 기도한다”며 “유족들에게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안 후보는 고인에 대해…

이번 3·9 대선의 가장 큰 화두는 부동산이다. 대선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로 부동산정책을 꼽는 여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월 18~19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가 ‘한국일보’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대선 후보 선택에 가장…

손, 발, 야구방망이가 이번 대선 유세의 포문을 열었다. 시작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였다. 윤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월 15일 부산 서면 유세 현장에서 주먹을 위로 내지르는 ‘어퍼컷 세리머니’를 선보였다. 해당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화제가 되자 더불어민주…

국민의힘은 26일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원인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전날 TV토론 발언을 비판했다. “이 후보가 러시아의 무력 침공을 사실상 두둔하며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자극해 침공 당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