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총선이 100일도 남지 않았지만 집권 여당에 맞설 야권의 ‘반(反)문재인 연대’ 통합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야권에선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범보수 진영과 안철수계, 바른미래당 등 중도 진영이 한데 뭉쳐야 더불어민주당의 제1당 또는 과반 의석 차지를 막을 수 있다는 …

‘조국 논란’ 여파가 급기야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영입 인사들에게까지 미치고 있다. 7일 민주당은 5호 영입 인재로 32세 전직 소방관 오영환 씨(사진)를 발탁했다. 스포츠클라이밍 선수 김자인의 남편이기도 하다. 오 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 전 장관 일가 논란을 어떻게 보느…

“지역에서 마치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찍어서 내보낸 것처럼 홍보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서울 지역 의원 보좌관은 7일 같은 지역구에 출사표를 낸 전직 대통령비서관을 두고 “점령군 행세를 하는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비서관과 행정관들의 …
4·15총선을 앞두고 선거범죄로 재판에 넘겨진 이들에게 적용되는 양형기준이 높아졌다. 대법원 양형위원회(위원장 김영란 전 대법관)는 제99차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범죄 수정 양형기준을 최종 의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형기준은 법관이 형량을 정할 때 참고하는 것으로 이 기준에서 벗어나…
4·15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윤건영 전 대통령국정기획상황실장이 청와대에 재직 중이던 지난해 12월 말 출마 예정 지역인 서울 구로을 지역 정치권 인사들과 오찬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자리는 해당 지역구 현역 의원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주선했다. …
4·15총선에 출마하려는 공직자의 사퇴 시한(16일)이 다가오면서 임기를 마치지 않은 공공기관장 출신 여권 인사들의 사퇴 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7일 중소벤처기업부를 통해 청와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사장 임기는 3년이지만 이 이사장은 1년 10개…
![[신문과 놀자!/피플 in 뉴스]기대와 우려 속 ‘18세 유권자’ 탄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1/07/99127036.1.jpg)
프랑스의 부르주아들은 1789년 시민혁명으로 선거권을 쟁취했습니다. 영국의 노동자들은 19세기 차티스트 운동을 통해 참정권을 갖게 됐죠. 에밀리 데이비슨은 달리는 영국 국왕의 말을 향해 몸을 던져 자결하면서 여성 참정권을 얻어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문명국가의 모든 국민이 갖는 헌법상…

청와대 출신 참모들의 총선 출마가 역대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21대 국회에서 당청관계에 어떤 변화가 올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친문(親문재인) 인사들의 대거 여의도 입성으로 문재인 대통령 호위체제가 굳어지면서 수직적인 당청관계가 굳어지고 그로 인해 야당과의 협치 여지…
“지역에서 마치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찍어서 내보낸 것처럼 홍보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서울 지역 의원 보좌관은 7일 같은 지역구에 출사표를 낸 전직 대통령비서관을 두고 “점령군 행세를 하는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비서관과 행정관들…

‘암벽 여제’ 김자인(33)이 정치인의 길을 걷기 시작한 남편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김자인의 남편 오영환씨(31) 영입을 발표했다. 전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항공대원이자 ‘청년소방관’으로 잘 알려진 오씨는 스포츠클라이밍(암벽등반) 여제 김자인의 남편이기도…

오는 4월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에서 경남 창원시 진해구가 유명 인사들의 잇딴 출마로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재선의 자유한국당 김성찬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진해를 차지하기 위해 쟁쟁한 여야 주자들이 선거 채비를 갖추면서 어느 곳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

지난 20대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이정미 의원이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 지역구인 인천 연수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의원은 7일 “‘창피해서 못 살겠다’, ‘이제는 정말 바꿔보자’는 지역주민들의 바람. 이정미가 실현하겠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국회 탄핵소추위…

더불어민주당은 7일 내년 총선 인재영입 5호로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항공대원 출신인 오영환 전 소방관(31)을 공개했다. 인재영입위원장인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오 전 소방관 영입 기자회견을 가졌다. 영입 2호인 원종건 씨(27)에 이어 31세 ‘청년 소방관’ 오 씨 영…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에서 ‘PK(부산·울산·경남)’지역 사수를 위해 김두관 의원(경기 김포갑)에게 해당 지역 출마를 요청한 가운데 김두관 의원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는 민심 이탈이 두드러지는 부산·울산·경남(PK)선거 승리를 위해 김두관 …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비례대표)이 4월 총선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국당에서 11번째 불출마 선언이다. 6일 최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승리를 위한 한국당의 제1보는 젊고 유능한 인재들을 대거 영입하는 것”이라며 “그분들을 위해 기꺼이 자리를 비우고자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