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4·13총선 구도와 야권 지형을 뒤흔들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다. 더불어민주당은 9일부터 공천관리위원회의 2차 컷오프 대상자 발표를 시작한다. 이 결과에 따라 잠시 주춤한 야권 통합 논란이 재점화되거나 아예 소멸할 수 있다. 호남 민심과 ‘김종인 체제’의 향방을 가를 컷오프 명단 공…

“이 (박근혜) 정권의 최고 힘 있는 사람이다.”(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김 대표가 총선 승리를 진두지휘하느라 애를 많이 쓰고 있는데 경제 전망을 경제전문가인 나보다 더 잘한다.”(최경환 의원) 김 대표와 친박(친박근혜) 핵심인 최 의원이 8일 서울시당 서대문갑 당원교육 및 …
9일로 예정됐던 새누리당의 2차 현역 의원 컷오프 발표 여부는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의 막말 파문으로 불투명해졌지만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킬러 공천’을 거듭 강조하며 ‘이한구식 전략공천’을 밀어붙이고 있다. 이 위원장이 밀어붙이고 있는 현역 컷오프의 최우선 타깃은 PK(부산경남) …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윤상현 의원(사진)이 김무성 대표를 겨냥해 “당에서 솎아내야 한다”며 막말을 쏟아낸 녹음 파일이 8일 채널A에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살생부 논란’과 ‘사전여론조사 유출 사건’에 이어 ‘막말 파일’까지...
새누리당 이한구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은 8일 “더불어민주당에서 스스로 정리가 안 된다고 하면, 우리라도 정리해야 한다”며 수도권과 충청권의 ‘킬러공천’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이 위원장은…
![[토킹헤드의 정치한수]김무성-이한구 새누리당 공천 내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4/11/77529358.1.jpg)
▶백성문 변호사 “김무성 상향식 공천 원칙 사실상 폐기” ▶황태순 정치평론가 “이한구 계엄사령관 같아” ▶정태원 변호사 “새누리당 정신차려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아왔던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8일 총선을 계기로 한 현실 정치에 참여하지 않고 '동반성장의 길'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동반성장을 통해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에 보탬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8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향해 "패권주의 청산의 진정성을 담보하는 일이 선행돼야 야권의 개헌선 저지를 위한 뜨거운 토론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말은 연대 불가 입장을 밝힌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달리 일정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8일 현역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돼 ‘컷오프(공천배제)’ 대상이 된 홍의락 의원(비례대표)에 대한 구제를 시사했다. 김 대표는 이날 대구를 방문해 김부겸 전 의원 등 20대 총선 예비후보들을 만난 자리에서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당…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8일 “포기할 일이었으면 시작하지 않았다. 더 힘차게 정치를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며 4·13총선 서울 노원병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의 한 카페에서 “‘헬(Hell)조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심각한 위기다…

송호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대의를 위해 4·13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말로만 야권통합을 외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이중적 행태’에 화가 난다고 비판했다.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의원의 최측근이었던 송호창 의원은 최근 더민주가 실시한 현역의원 평…

박주선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8일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야권통합 문제로 충돌한 김한길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의 더불어민주당 복당(復黨) 가능성에 대해 “어불성설”이라고 일축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BBS 라디오 ‘고성국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김한길 의원은 민주당 대표를 지낸 분이…

새누리당 제1사무부총장인 홍문표 국회의원은 8일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대표의 보고 요청을 거부한 것에 대해 “최고위에서 보고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며 “당헌 당규에 있는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홍문표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한국의 민주주의는 세계 몇 위일까? 영국 ‘이코노미스트’지는 올해 초 한국 민주주의 지수를 22위라고 발표했다. 미국(20위), 일본(23위)과 비슷하고 자유와 평등의 나라 프랑스(27위)보다 조금 높다. 북한은 조사 대상 167개국 중 꼴찌였다. 그러나 이 리포트를 보고 기뻐하거나 …

야권 통합을 둘러싼 국민의당 내부 갈등이 수면 위로 불거졌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거듭 ‘통합 불가’ 방침을 천명한 지 하루 만이다. 선거를 총괄하는 김한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공개석상에서 안 대표에게 반기를 들면서 당은 다시 요동치고 있다. 김 위원장은 7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