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李 100일 기자회견에 등장한 ‘케데헌’ 호랑이…즉흥성 강화된 질문 방식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11/132367098.1.jpg)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두 번째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회견은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을 주제로 열렸으며, 대통령실은 회견 콘셉트를 ‘더 나은 경제, 더 자주 소통, 더 큰 통합’으로 정의했다. 내·외신 기자 152명이…

이재명 대통령 부인 김혜경 여사가 11일 ‘삼삼한 요리 경연대회’를 찾아 요리 시연과 푸드 토크에 참여했다.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여사는 이날 오후 서울 광진구 세종대에서 열린 ‘삼삼한 요리 경연대회’ 시연 행사에서 오세득 셰프, 오유경 식약처장과 함…

취임 100일을 맞아 11일 기자회견을 연 이재명 대통령은 당초 예정했던 90분을 훌쩍 넘겨 150분 동안 총 22개의 질문을 소화했다. 대선 공약 관련 질문이 나오자 즉석에서 정책실장에게 법 개정 추진을 지시하기도 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가짜뉴스 때문에 자신의 아들도 인생을 망쳤다며 손해배상액을 높이는 등 엄중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신문 방송 등 레거시 미디어뿐만 아니라 유튜브 역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가짜뉴스에)저도 엄청 많이…

이재명 대통령이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 사건과 관련해 “사건 축소, 은폐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데 분명히 밝혀서 책임을 명확히 물어야 되겠다”고 말했다.11일 이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 통신사에서 소액결제 해킹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전…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배우자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 “조심스러운 주제”라며 “뭘 하면 좋을지 좀 더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대통령이 생각하는 김혜경 여사의 역할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요새 조마조마하다. 제 아내도 대외활동을 좋아하는 …

이재명 대통령이 급증하는 전력 수요량을 원전으로는 해결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원전의 건설과 가동은 최소 15년이 걸려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11일 취임 100일 간담회에서 “원전을 지을 곳이 없다. 지금 지어도 실제…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검찰개혁과 관련해 “구더기가 싫다고 장독을 없애면 되겠나. 장은 먹어야지”라며 검찰의 보완수사권 문제 등을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구더기 안 생기게 악착같이 막아야지. 아예 …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전날 여야 원내대표의 3대 특검법 개정안 수정 합의에 대해 “그렇게 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내란 특검의 연장을 안 하는 조건으로 정부조직법을 통과시켜주기로 했다고 오늘도 좀 시끄럽더라. 그런데 이걸 이재명이…

이재명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사임에 “(한일 외교가) 더 힘들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투트랙 전략으로 협력할 건 협력하고, 따질 건 따지는 그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이 대통령은 11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전세계 경제 …

이재명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 관세 협상 최종 서명을 하지 않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미국의 일방적인 관세 증액에 방어하러 간 것”이라며 “이익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인을 왜 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왜 남들은 사인하는데 너는 사인 …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지난 정부가 2~3년 동안 세금 깎고 (재정을) 안 쓰면 잠재성장률 이하로 마이너스 몇 퍼센트를 보이고 경제가 죽는다”며 “터닝포인트를 만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확장재정 정책 추진을 강조하며 이같이 …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주식 양도세 부과 기준을 10억 원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주식시장은 심리로 움직인다. 주식시장 활성화가 새로운 정부의 경제 정책의 핵심 중 핵심인데, (주식 양도세 강화로) 장애를 받…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교육 분야와 관련해 “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경쟁도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입시정책을 바꾸면 바꿔서 난리, 안 바꾸면 안 바꿔서 난리”라며 “근본적으론 경쟁 과잉 상태이기 때문에 어떻게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낼 것이냐, …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부동산 집값은 갑자기 폭락도 안 되고 폭등도 안 되고 적정히 관리해야 한다“며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대책을 내놓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9·7 공급 정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