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60
구독




“너무 긴장하지 마십쇼.” 2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80분 동안 생중계로 열린 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윤석열 대통령의 모두발언에 토론을 앞둔 장관들이 웃음을 터트렸다. 윤 대통령은 “언론 보도를 잠시 보니까 제가 우리 장관들을 골탕 먹일 질문을 막 던질 것이라던데, 오늘 여러분…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조상준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25일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당일 저녁 즉각 사표를 수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브리핑에서 “어제(25일) 조 기조실장이 대통령실 유관 비서관에게 사의를 표명해 대통령실은 임면권자인 윤 대통령…

대통령실은 26일 조상준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개인적 사정으로,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고 수용된 것”이라고 했다. 조 실장이 국정원 국정감사 전날 사의를 표명하고 당일 면직 처리돼 여러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선 “국감과 연관이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대통령실은 26일 “민생 위기를 극복해나가는 데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정부 여당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책임있게 예산안 논의에 협조해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준예산안 집행 가능…

대통령실은 26일 조상준 국가정보원 기조실장의 사의와 관련해 각종 억측이 나오고 있는데 대해 “사의는 일신상의 이유로 알고,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사표가 수리됐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조 실장의 사의 표명 사유는 개인적인 사정, 일신 상의 …

대통령실은 25일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 불참한 데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은) 매우 유감이다”며 “민주당은 특정인의 사당이 아니다. 공당으로서 책무를 다했어야 한다”고…

윤석열 대통령은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 직전 5부요인과 만나 사전환담을 나눴다. 대통령의 사전환담에는 여야 대표가 참석하는 게 관례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시정연설을 보이콧하며 이재명 대표는 이 자리에 함께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40분께 서울…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24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올해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월 변호사들과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 장관은 즉각 부인했고, 대통령실도 “꾸며낸 소설”이라고 반발했다. 김 의원은 7월 서울 강남구 …

대통령실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청와대에서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체부는 이에 대해 “대통령실로부터 행사를 제안받은 바가 일절 없다”고 해명했다.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문체부와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아 24일 공개한…

대통령실은 24일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청담동 술자리’ 발언에 대해 “완전히 꾸며낸 소설”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의원이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의 동선과 관련해 완전히 꾸며낸 소설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런 …

대통령실은 23일 기존 청와대 로고를 대체할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사진)를 공개했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를 봉황과 무궁화가 감싸고 있는 모습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CI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상징하고 있다”라며 …

대통령실은 23일 기존 청와대 로고를 대체할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사진)를 공개했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를 봉황과 무궁화가 감싸고 있는 모습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CI는) 안정과 조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대통령실은 22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진보단체의 대규모 집회에 대해 “주최 측 추산 참가 인원이 10만 명이었던 것에 비해 실제론 최대 1만8000명이 온 것으로 파악됐다”라고 23일 평가했다. ‘촛불행동’ 등 진보단체는 22일 서울 광화문 앞 세종대로 일대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

대통령실은 23일 새로운 상징체계(CI)를 공개했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를 봉황과 무궁화가 감싸고 있는 모습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용산시대의 정체성과 국정철학을 담고, 국민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CI를 새롭게 도안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장기 정체 상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10월 11일부터 사흘간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0월 2주 차 조사에서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8%에 불과했다(그래프 참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