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60
구독




대통령실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국가배상 여부에 대한 법률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3일 동남아시아 첫 순방지인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취재진의 관련 질의에 “출국 때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한 바 있다”며 “국가의 무한 책임 속에서 법적 책임을 다하…

국가안보실은 12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독자적 인-태(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 최초의 ‘포괄적 지역 전략’으로 ‘외교 시야의 확장’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또 중국 등 특정 국가를 배제하고 미국에 보조를 맞췄다는 시각에 대해선 경계했다. 김성…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필요하다면 정무적 책임도 따지겠다”고 말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해 원론적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설명에 나섰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동남아시아 순방 출국 전날인 10일 수석 비서관…

윤석열 대통령은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과G20(주요20국)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11일 오전 출국한다. 이날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인 전용기를 타고 첫 방문지이자 아세안 의장국인 캄보디아로로 향한다. 윤 대통령은 캄보디아에서 13일까지 머…

국민의힘은 10일 대통령실의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 조치에 ‘언론 탄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지난 정부 사례를 들며 대통령실 엄호에 나섰다. MBC를 향해선 “조작방송의 자업자득”이라며 해체를 주장하는 등 강경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 MBC 출입기…

대통령실은 10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대해 ‘취재 제한’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탑승 제한이지 취재를 제한한 적은 없다”고 했다. 국익을 훼손하는 일이 또다시 발생하면 안 된다는 판단에서 취재 편의를 제한한 것 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0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만나 이태원 참사 책임자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예방 차 국회를 방문한 이 수석을 만나 “대통령께서 이번 일에 대해 결단할 건 결단하고 빠른 시간 안에 국민에게 답을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김건희 여사는 10일 ‘이태원 참사’로 부상을 입었다가 뇌사판정을 받은 한 장병이 입원한 병원을 다시 찾아 가족을 위로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는 오늘 오전 이대목동병원을 찾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여사는 지난 2일 …


대통령실이 11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서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통령실은 9일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 안보 이슈와 관련하여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9일 대통령실 국정감사 도중 불거진 ‘웃기고 있네’ 메모 논란과 관련해 재차 사과했다. 김 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 일정에 대해 소개한 뒤 “마지막으로 어제 운영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부적절한 처신을 한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9일 ‘이태원 참사’ 관련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하다 눈물을 보였다. 김 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이날 종교계 지도자들과 만나 조언을 구했다고 전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이 이날 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단독]尹, 취임후 유기견 1마리-유기묘 2마리 또 입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1/09/116400759.1.jpg)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월 10일 대통령 취임 후 유기견과 유기묘 3마리를 추가로 분양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 부부가 키우는 반려견과 반려묘는 기존 7마리에서 총 10마리로 늘었고, 이들 모두 윤 대통령 부부와 함께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에 들어가 …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통령실 이전 비용이 1조800억원 이상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에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김 실장은 9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양경숙 민주당 의원이 “(용산 대통령실 이전비용이) 민주당은 1조800억원이 들어간다, 국방부는 최소한 50…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캄보디아 프놈펜과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한다.9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일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