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60
구독




대통령실은 29일 “정부가 국민 보호를 위해 ‘업무개시 명령’을 발령한 전례들이 있음에도 ‘강제 노동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호도하는 것은 국민들께 전혀 설득력을 갖지 못할 것”이라며 업무개시명령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집단적 화물 운송 거부…

대통령실은 29일 화물연대 조합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은 강제 노동을 강요하는 것이라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며 “‘강제 노동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호도하는 것은 국민들께 전혀 설득력을 갖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실은 28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도 파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수용할 수 있고 수용하지 않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업무개시명령은 말 그대로 명령”이라며 이같이…

대통령실은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 예고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 대해 “(국정조사의) 핵심 증인 중 한 명인 이 장관에 대해서 해임을 먼저 요구하는 것은 조사를 통한 진상규명 이전에 결론을 정해놓은 것으로 비칠 소재가 충분하다”며 비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화물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과잉대응으로 사태를 치킨 게임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법이 시행된 2004년 이후 18년 만에 처음 발동된 업무개시명령에 대해선 “위헌 가능이 높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대통령실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에 있는 기자실을 청사 인근 별도의 건물로 이전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했던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용산 시대’의 상징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이 21일 전격 중단된 데 이어 청사 내 기자실의 이전설까지 흘러나오자 언론과 거리 두기를 하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대통령실 인력 30% 축소’에 대해 대통령실이 “정말 지키기가 힘들다”며 사실상 이행이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28일 국회에 따르면 윤재순 대통령총무비서관은 17일 국회 운영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에 출석해 내년도 대통령실 인건비를 올해와 같은…

대통령실은 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예산안에 대한 여야 합의가 안되면 ‘삭감 수정안’을 제출해 단독 처리하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데 대해 “여야가 충분히 심의하고 협의 속에 (정부 예산안이) 통과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를 통해 “2032년 달에 착륙해 자원 채굴을 시작하고 광복 100주년인 2045년에는 화성에 착륙할 것”이라고 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매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 참석해 우주경제…

대통령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요구하고 불응시 해임건의안 등의 행동에 나서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행태를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이 장관을 파면하지 않을 경우 예고한 대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판 NASA(미국항공우주국)’로 불리는 우주항공청 개청을 담은 ‘미래우주경제 로드맵’을 28일 발표한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내일 미래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대한민국 우주 경제 강국 실현을 위해 6대…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판 NASA(미국 항공우주국)’로 불리는 우주항공청 개청을 담은 ‘미래우주경제 로드맵’을 28일 발표한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내일 미래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대한민국 우주 경제 강국 실현을 …

대통령실은 27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무기한 총파업이 나흘째에 접어들며 산업계 피해가 현실화된 데 대해 거듭 우려를 표명했다.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할지와 관련해선 “다양한 검토가 실무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

용산의 아침이 고요해졌다. 매일 아침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에 진행하던 약식회견(도어스테핑)이 MBC 보도 논란에 지난 21일을 기점으로 중단되면서다. 취임 후 6개월 동안 사흘에 한 번꼴로 이뤄지던 도어스테핑이 멈춘 지 26일로 일주일째가 되어간다. 대통령실이 대통령의 메시지를 보도…

대통령실은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도어스테핑) 재개와 관련해 “여전히 고민의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도어스테핑 중단 이후에 여러 기자들의 의견을 계속 듣고 있고, 대통령과 언론, 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