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58
구독




김의철 KBS 사장이 대통령실의 수신료 분리징수 권고 결정에 대해 반발했다.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아트홀에서는 수신료 분리징수 권고 관련 KBS 사장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김의철 KBS 사장, 최선욱 전략기획실장, 오성일 수신료국장이 참석해 수신료 분리징수…

윤석열 대통령이 7일 “(한국이) 유엔(UN) 192개 회원국 가운데 180개국 찬성으로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한 것은 글로벌 외교의 승리”라고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7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한국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6일, 뉴욕 유엔본부에…
대통령실이 그동안 전기 요금과 함께 내던 KBS 수신료를 분리 징수(강제납부 폐지)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안을 마련하라고 방송통신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권고했다. 강승규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도입 후 30여 년간 유지된 수신료와 전기요…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민간단체 보조금 비리와 관련해 단죄와 환수 조치를 지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민간단체 보조금 감사 결과와 관련해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환수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3년간 …

#1. 울산의 A 지역아동센터장은 2020∼2022년 국고 보조금으로 지급받은 센터 운영비를 본인 계좌에 입금한 뒤 포토샵 기술을 활용해 이체 증명서를 위조했다. 그는 보조금을 강사료나 소모품비로 업체에 정식 지불한 것처럼 위조해 225만 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2.…
“보조금 규모가 너무 커지다 보니 개별 단체도 이를 정상 집행할 여력이 없고, 정부는 이를 관리하지 못한 채 보조금 전체 ‘파이’만 커졌다.” 비영리 민간단체의 보조금 부정 사용 실태를 확인한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전임 정부에서 2조 원 가까이 과도하게 …

“보조금 규모가 너무 커지다 보니 개별 단체도 이를 정상 집행할 여력이 없고, 정부는 이를 관리하지 못한 채 보조금 전체 ‘파이’만 커졌다.” 비영리민간단체의 대한 보조금 부정 사용 실태를 확인한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전임 정부에서 2조 원 가까이 과도하…

=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대통령실이 발표한 비영리민간단체 국고 보조금 운영 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국민 혈세를 국민이 감시하는 포상금제도를 운용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은 국민 혈세를 허투루 쓰지 않도록 철…

민간단체의 국고 보조금 부정·비리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1865건이었고 부정사용 금액만 314억원이었다.윤석열 정부는 올해 1월부터 4개월간 국무조정실 총괄 하에 29개 부처별로 민간단체 국고보조금 사업에 대한 일제감사를 실시했다.감사 대상은 최근 3년간 지급된 국고…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에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을 임명했다. 국가보훈부 차관에는 윤종진 국가보훈처 차장이, 재외동포청 초대 청장(차관급)에는 이기철 전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가 각각 임명됐다. 세 임명자의 정식 임기는 국가보훈부와 재외동포청이 출범하는 5일부터다. 박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2023 제주포럼’ 참석차 방한 중인 조제 하무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양국 관계와 국제무대 협력 및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두 정상은 1999년 동티모르의 독립을 지…

대통령실이 홈페이지에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성과를 알기 쉽게 정리한 타임라인 페이지를 신설했다. 홈페이지에 검색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도 끌어 올렸다.2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전날 이 같은 내용으로 대통령실 공식 홈페이지의 개선 작업이 완료됐다.대통령실 소식을 전하는 ‘뉴스룸’에 ‘세계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초대 국가보훈부 초대 장관에 박민식 국가보훈처 처장을, 차관에 윤종진 국가보훈처 차장을 임명했다. 재외동포청장에는 이기철 전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를 임명했다. 임기는 오는 5일부터 시작된다. 박 신임 장관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해 외무고시와 사법시험을 잇달아…

정부가 지난달 31일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당시 큰 혼란을 일으켰던 민방공 경보 발령시스템을 전면 재정비하기로 했다. 재난 문자메시지가 혼란을 키우지 않도록 발송 이유와 어디로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 등도 메시지에 담는 방안이 추진된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첨단과학기술을 육성할 때도 ‘국가주의’보다 ‘국제주의’로 접근해 세계 최고의 과학자, 연구자, 기술자들과 함께 서로 동료처럼 연구해 나가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