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북한이 25일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살 및 시신훼손 사건에 대한 통지문에서 유감을 표명하고, 사건 경위를 설명한 가운데 이에 대한 여야의 평가는 엇갈렸다. 여당은 신속한 사과 표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나, 야당은 여당이 가해자 편을 들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북한의 사건 경위 해명…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제72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정부와 군은 경계태세와 대비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군의 우리 국민 총살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 없이 ‘단호한 대응’만을 거론한 것…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47)가 북한군에게 피살당한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이례적으로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을 두고 시민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5일 청와대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코로나19) 병마에 위협으로 신모하고 있는 남녘…

문정인 한반도 평화포럼 이사장은 25일 북측이 서해상에서 우리 공무원에게 총격을 가한 뒤 사살하고 불태운 것과 관련해 “남북 정상이 회동하고,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우리 대통령에게 구두로 저간의 사정을 설명하고, 이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이사장은 이날 오후 …

정의당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피격·사망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북한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지 않고 입장을 낸 것은 그나마 다행이나, 만행은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정부는 국민 안전과…

북한군의 총격에 사망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 공무원 A씨(47)의 월북 과정에 많은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A씨가 사망 당시 착용하고 있었다던 구명조끼 출처와 부유물의 정체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25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국방부는 A씨가 지난 22일 북한 …

원희룡 제주지사가 북한군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를 사살 후 시신을 불태운 것과 관련 25일 ▲직접 공개적 사과▲ 책임자 처벌 ▲시신을 찾아 인도할 것 등을 북한 김정은 위원장에게 요구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정은 위원장에게 요구한다’는 글을 게재하…

국가정보원은 25일 북한군이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사살한 것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리 보고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비공개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국…

북한이 25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관한 자신들의 입장과 해명을 내놨다. 하지만 입장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측이 해명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등 모순점이 있다.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는 이날 보낸 통지문에서 “우리는 귀측 군부가 무슨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에…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살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해수부 어업지도원 공무원 A씨(47)의 친형 이래진씨(55)가 26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면담한다. 이씨와 김 위원장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뉴스1과 인터뷰에서 “국방부는 동생이 우리 해역에 …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양국 주장이 엇갈린 것을 놓고 “우리가 취득한 정보에 대한 분석과 판단이 잘못됐다든지, 아니면 북한이 통지문에서 해명한 게 거짓이든지 둘 중 하나인 것이냐”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

북한이 25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통전부) 명의로 우리 측에 보내온 통지문에는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피살 사건에 대한 북측 조사 경위가 담겨있다. 통전부는 “정체불상의 대상이 신분 확인에 응하지 않고 도주할 움직임을 보이자 사격했다”고 전했다. 다만 시신을 훼손했…

외신들은 25일 우리 국민에 대한 북한군의 총격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긴급 타전하면서 “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은 25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말을 인용해 남북관계를 담당하는 북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가 이날 통지문을 문재인 대통령 …

북한이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남측 공무원 A씨를 발견 6시간 만에 사살한 사건에 대해 25일 남측에 입장을 밝혔다. 다만 우리 군의 발표와는 달리 A씨의 월북 관련 언급은 없었다. 24일(전날) 국방부는 A씨가 북한과의 접촉에서 월북 의사 표시가 있었다는 첩보 내용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25일 북한이 우리 국민을 피격한 행위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우리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구두로 사정을 설명하고 유감을 표명하고 새롭게 남북관계를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특보는 이날 오후 유튜브로 생중계된 노무현재단 주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