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단독]유엔특별보고관 “北, 피격 공무원 사살 이유 밝혀야… 한국도 월북 증거 제시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0/09/103317750.1.jpg)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원 이모 씨(47) 피살 사건에 대해 유엔이 조사에 나서겠다는 뜻을 강하게 밝히면서 국제사회 차원의 대북 압박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사건에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한국 정부도 더욱 부담스러운 상황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토마스 오헤아 킨…

국회 국정감사 이틀째인 8일 합동참모본부에서 열린 감사 현장에선 서해 피격 사건 당시 우리 군의 실종자 수색 노력 여부가 쟁점이 됐다. 야당 측은 북한군에 피격된 해수부 공무원 A씨가 실종 이튿날 북한 수역에 표류할 가능성을 군 당국이 알고도 무시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반면 원인철 …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47)가 북한군에 피살될 당시 군이 포착한 첩보에 ‘시신’이나 ‘사망’과 관련된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이 씨가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불태워졌다고 밝힌 군의 지난달 24일 공식 입장과는 다소 다른 설명이다. 원 의장의 모호한…

북한 군 총격에 의해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의 고교생 아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쓴 자필 편지 원본이 8일 청와대에 공식 전달됐다. 직접 답장을 쓰기로 한 문 대통령의 약속이 이뤄질지 관심이다. 피격 공무원의 형 이래진(55)씨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서울 종로구 청…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공무원 이모씨(47)의 친형 이래진씨(55)가 고인의 고등학생 아들의 편지 원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씨는 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고영호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비서관실 행정관에게 이씨의 아들이 작성한 편지를 전달했다. 그는 숨진 이씨의 장인이 …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북한군 서해 어업지도원 피살 사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행적을 공개하자고 요구하는 야당 의원들을 향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도 공개하자고 응수했다. 안 의원은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국민이 북한에 의해 사살당한 이 문제에…

북한군 피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씨(47)의 친형 이래진씨가 “동생의 물품 리스트에서 안전화가 빠져 있다”고 주장하며 실족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씨는 8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오늘 오전 동생의 물품 리스트를 해경에게 받았는데, 동생 안전화가 없다”며 ”동생은 당직 중 임…

북한에 의해 피살된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씨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날 예정이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8일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오늘 오전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거듭 이 씨를 증인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구하며 여당과 협의했다”면서 “결국 강 장관이 직접 피해자 …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서해상에서 실종된 뒤 북한군에 살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씨를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오늘(8일) 외교통일위에서 거듭 (이씨에 대한) 증인 채택을 요구하며 여당과…

해경이 북 피격에 의해 숨진 실종 공무원 이씨(47)에 대한 수사를 진행중인 가운데, 해경이 이씨의 실종 시점을 처음 밝혔다. 해경은 지난달 29일 중간 수사 결과 발표에도 이씨의 실종시간을 추정하지 않았다.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은 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

원인철 합동참모의장은 8일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이동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연평도 북서쪽 해역을 수색하지 않았다는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의 주장을 일축했다. 원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의원 질의에 “제가 알고 있기로 실종이 해군에 전파되고 수색 계획이 확…

서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가 실종된 이튿날, 북방한계선(NLL) 인근 북서쪽으로 표류할 수 있다는 해경의 예측 결과를 군 당국이 확인하고도 무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이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인천해경은 A…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서해어업관리단 직원 희생사고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장관 8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업무보고에 앞서 인사말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사고 원인과 과정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도록 해경…

서욱 국방부 장관이 국감 첫날인 7일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해상에서 실종됐다 북한 해역에서 발견 후 북한군에 사살된 공무원 이모씨와 관련해 이씨가 실종된 첫날에는 월북했을 가능성이 낮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이 때문에 중간 수사 발표에서 공무원 이씨가 자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북한에 살해된 실종 공무원 아들의 편지에 답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변인 뒤에 숨어 영혼 없는 답변만 내놓은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대통령이 이 편지를 제대로 읽어보셨는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