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세월호의 진실은 인양하겠다면서 왜 서해 피격 공무원의 진실은 무려 15년 동안 봉인하려 했나”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월북 공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당시 북한군 내부 …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해 해양경찰청,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 17일 전격 감사에 착수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정권이 바뀌기 직전 (해경이) 저한테 양심선언 했다”며 “당시 이미 (해양수산부 소속 이대준 씨의 자진) 월북이란 큰 방향으로 수사 결론이 나 있었다”고…

“월북공작 사건은 자유와 인권의 존립에 해가 되는 사태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17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에 페이스북에 이 같이 밝혔다. 해양경찰청이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 피살과 관련해 “월북을 입증할 수 없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당시 문재인 정부의 ‘…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북방한계선(NLL) 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공무원 이대준 씨(사망 당시 46세)의 ‘월북 가능성은 전혀 없거나 매우 낮다’는 당시 동료들의 진술조서가 공개됐다. 이 씨의 유족들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씨가 근무했던 ‘무궁화 10호’ 직…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자진 월북’으로 판단한 문재인 정부의 판단을 뒤집은 것에 대해 “정치적 이해관계로 악용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국민의힘이 대통령기록물로 봉인된 자료를 열람하자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
![[전문]“제 아버지는 월북자가 아닙니다…외침 들어준 尹대통령께 감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17/113982857.2.jpg)
북한군으로부터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유족이 17일 아들이 작성한 편지를 공개했다. 해수부 공무원 A씨의 유족 측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지정기록물을 받기 위해 문재인 전 대통령 등을 고발할 예정이라며 A씨 아들의 …

“제 아버지 성함은 이 대자 준자, 이대준입니다. 제 아버지는 월북자가 아닙니다.”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북방한계선(NLL) 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공무원 이대준 씨의 아내 권모 씨(43)는 17일 기자회견에서 아들(19)이 쓴 편지를 읽으면서 눈물을 흘리며 말…

감사원은 17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하여 최초 보고과정과 절차, 업무처리의 적법성과 적정성 등에 대해서 정밀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감사는 위 사건과 관련, 보고과정과 절차 등을 정밀하게 점검하여 업무처리가 적법·적정했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감사…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자료 열람에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해당 사건과 관련된 핵심 자료는 현재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열람할 수 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2년 전 서해에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씨가 자진 월북하다 북한군 총격에 의해 숨졌다고 밝힌 해경이 당시 판단을 완전히 뒤집은 결론을 내놓자 유족들은 “사건 관련 보고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 고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피살 공무원 유가족과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는 17일 오…

“‘제 아버지는 월북자가 아닙니다.’ 세상에 대고 떳떳하게 소리치고 싶었습니다. 대통령님 덕분에 이제야 해 봅니다.”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공무원 이모 씨의 아들(19)이 17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냈다. 윤 대통령 취임 한 달여 만에 문재인 정부의 ‘자진 …

국민의힘이 17일 문재인 정부가 ‘북 공무원 피살 사건’을 월북으로 몰아갔다면서 진상규명을 다짐했다.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포문을 겨누는 모양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 총격에 의해 사살당하고 불 태워진 공무원…

해양수산부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을 둘러싸고 논란이 재확산되는 가운데 당시 군 발표와 이후 상황 전개에 새삼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사건 발생 후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이례적으로 즉각 사과하면서 상황이 급반전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사건은 2020년 9…

국민의힘은 17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문재인 전 대통령 수사까지 언급하며 야권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해양경찰과 국방부는 2년 전 피살 공무원이 ‘월북’한 것으로 판단했지만, 전날 최종 수사결과 발표에서 월북했다고 단정할 근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