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2020년 9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이 본격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이 사건 당시 청와대가 관련 부처에 발송한 공문을 들여다보겠다고 나서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체적으로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국민의힘의 ‘해양수산부…

2020년 9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이 본격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이 사건 당시 청와대가 관련 부처에 발송한 공문을 들어다 보겠다고 나서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체적으로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국민의힘의 ‘해양…

더불어민주당은 26일 논란이 재점화된 북한의 서해상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대해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키로 했다.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하태경 의원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서해 공무원 사건에 대한 국민의힘쪽 대응이 지…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고 있는 하태경 의원은 26일 “대통령실에서 부처나 기관이 접수한 공문은 대통령기록물로 볼 수 없다는 행정안전부의 유권해석이 나왔다”고 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실에 다가갈 수…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년 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 국방부가 시신 소각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바꾼 배경에 청와대 국가안보실 측 지시가 있었다는 내용의 자료를 공개했다.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맡은 하 의원은 25일 “서주석 전 국가안…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6·25 72주년인 25일 국방부가 지난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발표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지시에 따라 ‘시신 소각’에 대한 입장을 ‘확인’에서 ‘추정’으로 바꿨다는 내용의 문서를 공개하며 “북한의 전통문이 오자 입장이 바뀐 ‘국기 문…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첫 보도가 나온 때는 2020년 9월 23일 오후 1시 30분쯤이다. 국방부가 당일 밝힌 사실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9월 21일 오후 12시 51분 무렵 소연평도 남방 1.2마일 해상에서 해양수산부(해수부) 소속 어업지도선 선원 1명이 실종됐다는 신고가…

국민의힘은 2020년 9월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피살된 공무원 이대준 씨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월북 몰이’의 단서를 확인했다”며 전 정권을 정조준했다. 전날 국방부 방문 조사를 마친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24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청 지휘부 9명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24일 사의를 밝혔다. 해경 지휘부의 집단 사표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때도 없었던 초유의 사태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수용하기 어렵다”며 반려했다. 해양경찰청은 24일 오전 “정 청장을…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청 지휘부 9명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24일 사의를 밝혔다. 해경 지휘부의 집단 사표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때도 없었던 초유의 사태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수용하기 어렵다”며 반려했다. 해양경찰청은 24일 오전 “정 …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오는 28일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유족을 재차 면담한다. 24일 외교부와 서울유엔인권사무소 등에 따르면 킨타나 보고관은 오는 27~29일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하며, 이 기간 중 지난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에 숨진 해양수산부…


북한 피살 해수부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씨가 해경청장을 비롯한 치안감 이상 해경 고위간부 9명의 ‘집단 사의’ 표명에 아쉬움과 분노를 드러냈다. 그는 9명 외에 추가 책임자들을 거론하며 사임 촉구와 함께 추가 고발을 시사했다. 이씨는 24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해 해수부 공무…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 수사와 관련해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등 치안감 이상 해경 간부 9명이 24일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해경 내부에서는 갑작스러운 발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날 오전 정 해경청장은 전국 지휘관 화상회의를 열고 “이 시간 부로 해양경찰정장의 직을 내려놓…

문재인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4일 서해상 피살 공무원 피살 사건 ‘월북’ 발표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비극을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써먹으려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서해 바다에서 북한군에 의해 생을 마감한 우리 공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