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우리 두 나라 사이 관계는 동맹 관계라는 새로운 높은 수준에 올라섰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협정 당사자 중 한쪽이 침략당할 경우 상호 지원을 제공한다”는 내용이 양국 협정에 포함됐다고 밝히자 이렇게 강조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9일 평양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협정에 서명한다고 러시아 정부가 밝혔다. ‘포괄적 전략 동반자’는 러시아 외교의 최상위 관계인 ‘전략적 동맹’의 바로 밑 단계다. 푸틴 대통령이 대러-…

북한군이 18일 오전 군사분계선(MDL·휴전선)을 넘어온 곳은 강원 철원과 화천의 경계 지역으로 알려졌다. 앞서 9일 북한군이 MDL을 침범한 경기 연천에서 동쪽으로 40∼50km 떨어진 곳이다. 군은 앞서 9일 침범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단순 침범’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북한군…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북-러 안보협력에 대해 “핵이나 탄도미사일 관련 기술이 북한에 이전될 가능성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북을 앞두고 러시아가 북한에 핵·미사일 기술을 제공할 가능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하고 공동 대응…

북한이 최근 군사분계선(MDL) 일대에 콘크리트 장벽을 건설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지난해 말부터 경의선·동해선 육상 도로에 지뢰를 매설하고, 동해선 일부 구간의 철로 철거에 나선 데 이어 남북관계를 완전히 단절하기 위한 ‘국경선’을 만드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정은 북한 국…

북한의 핵심 잠수함 건조지인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최근 잠수함들이 순차적으로 옮겨진 정황이 확인되면서 북한이 또다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이번 활동은 조만간 방북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북한이 우크라이나 …

탄도미사일 발사 징후를 파악하는 미국 공군 정찰기가 러시아·북한과 가까운 곳에 출격해 경계·감시 임무를 수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북에 맞춰 북한이 ‘무기 쇼케이스’를 선보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14일 항공기 추적 웹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 등에 …

북한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0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날려 보낸 ‘오물풍선’이 전국 700여곳에서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대남전단 대남풍선 피해 현황’에 따르면 북한이 살포한 대남 오물풍선은 전국…

최근 북한의 핵심 잠수함기지인 신포조선소에서 김군옥영웅함을 비롯해 잠수함들이 순차적으로 이동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준비하는 것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14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매체 ‘비욘드 패럴렐’(…

북한이 최근 남측을 향해 오물풍선을 살포한 뒤 ‘새로운 대응’에 나서겠다며 비난과 위협을 가한 직후부터 돌연 대남 적대행위를 중단한 모양새다.내주 초로 예상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북과, 상반기 주요사업 결산을 위해 이달 하순 개최하기로 한 전원회의 준비를 위해 ‘상황 …

북한이 날려 보낸 오물 풍선으로 차량 일부가 파손된 사고에 대해 보험사 보상이 이뤄진 첫 사례가 나왔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달 2일 오전 11시경 경기 안산시에 거주하는 A 씨가 자택 앞에 주차한 자동차에 오물 풍선이 떨어지면서 앞 유리가 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B손해보험사…

북한 오물풍선으로 인해 차량 손실이 난 피해자들에 대한 보험사 보상이 시작됐다. 모두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담보)를 통해 보상이 지급됐으며 일부 수리비는 개인이 부담했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오물풍선 관련 법안들이 통과된다면 향후에는 국가가 피해 보상금을 지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
북한군 20∼30명이 9일 낮 12시 반경 중부전선 군사분계선(MDL·휴전선)을 침범했다가 우리 군의 경고 사격에 즉각 퇴각한 사실을 군이 11일 뒤늦게 공개했다. 9일은 북한이 그 전날 밤부터 3차 ‘오물 풍선’ 테러를 기습 감행하자 우리 군이 오후 5시부터 6년 만에 대북 확성기 …

북한군 20∼30여 명이 군사분계선(MDL·휴전선)을 넘어온 9일 낮 12시 반은 우리 정부가 북한 ‘오물 풍선’ 3차 살포에 대한 상응 조치로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를 결정한 뒤 준비하던 시점이었다. 그 30분 후 정부는 확성기 방송 재개를 공식 발표한 뒤 오후 5시부터 방송을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