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지난달 평북 태천의 저수지에서 수중 발사한 미니 잠수함발탄도미사일(SLBM)을 우리 군이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로 오판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유사시 대북 킬체인(선제타격)의 한계를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이 이번에 전술핵 운용 능력을 집중 점검하면서 북한의 전술핵 개발 능력은 어느 수준에 도달했는지도 관심이 쏠린다. 한미 국방당국은 일단 북한의 전술핵 개발이 완성 단계에 도달했다고 보고 있다. 30년 가까이 핵기술을 축적한 북한이 6차 핵실험까지 진행하면서 이미 다량의 전술핵을 보…
![北, 저수지서도 SLBM 발사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10/115882604.3.jpg)
북한이 10일 지난달 말부터 보름 동안 단행한 무력도발과 군사훈련 장면을 관영매체를 통해 공개했다. ‘잠행’을 이어가던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미사일 발사 현장을 찾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신문은 10일 “나라의 전쟁억제력과 핵 반격 능력을 검증 판정하며 적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북한이 지난 8일 각종 전투기를 150대나 동원한 공중 무력시위를 벌여 우리 군이 첨단전력으로 대응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10일 군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8일 항공기 150여대를 동원해 ‘대규모 항공공격 종합훈련’을 진행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우리 공군에 즉시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

지난 보름간의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현장에 김정은 당 총비서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도 동행했던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리 여사의 ‘이례적’ 동행은 북한이 자신들의 핵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함과 동시에, 이번 도발이 단순한 ‘시험발사’ 수준을 넘어서는 행보임을 보여 주는 것이라는 평…

더불어민주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군의 ‘핵미사일’ 훈련을 지도하며 “적들과 대화할 내용도 없다”고 말한 것에 대해 “북한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10일 밝혔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

북한이 9일 주말 심야 시간에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노동당 창건일(10일) 하루 전 기습 도발을 단행한 것. 북한의 심야 미사일 발사는 3년 2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특히 북한은 이번에 강원도(북한 지역) 문천 일대에서 도발을 감행하는 등 최근 보름…

연일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여야가 이번에는 동해상에서 이뤄진 한미일 3국 연합훈련을 두고 ‘친일 대 반일’ 프레임으로 맞붙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번 훈련을 ‘극단적 친일 행위’라고 맹비난하자 국민의힘은 “죽창가 시즌2”라고 역공에 나섰다. 국민의힘 정진…

북한이 잇따른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로 기술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평가했다.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7일(현지 시간) 공개한 200페이지 분량의 전문가 패널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올해 1월 말부터 7월 말까지 총 16차례에 걸쳐 31발의 탄도미사일 시험…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올해 최장기 ‘잠행’을 이어가는 상황에서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의 최중요 우방국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3연임’이 결정될 제20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0월16일 개막) 때까지도 북한의 ‘미사일 폭주…

일본 정부는 북한이 연달아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하는데 대해 한미와 긴밀한 연대를 확인했다고 NHK 등이 9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아시아 대양주 국장은 이날 오전 김건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성 김 미국 대북특별…

국민의힘은 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SRBM)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한미일 3국 공조를 더욱 굳건히 하고 강력한 대응 태세로 어떠한 북한의 도발에도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논평을 통해…

우리나라와 미국·일본 북핵수석대표들이 9일 잇단 통화에서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에 따른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각…

미국 정부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배되고 전 세계를 위협한다고 비판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9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전날(현지시간)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미국은 북한의 탄도 미…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9일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하자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즉시 보고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이번 도발을 포함한 북한의 연이은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