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 제작을 마쳤다고 밝힌 가운데 그동안 북한이 위성을 발사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이 여전히 공사 중이어서 이달 발사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20일 위성사진 등을 분석해 “북한은 지난해부터 발사대의 개패형 패널을 개방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북한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자 이와 관련 향후 러시아가 북한에 핵과 미사일 개발을 위한 기술을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의 분석이 나왔다. 군사 전문가인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
![北 정찰위성 발사 앞두고 美, ICBM 미니트맨-3 발사[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20/118923445.1.jpg)
북한이 군사 정찰위성을 발사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19일(현지시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 미 공군은 자료를 통해 “미국의 핵 억지력이 21세기 위협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일상적이…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공개된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감시 정찰자산을 더 확충하고, 초고성능, 고위력 무기를 개발해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대북(對北) 억제 수단으로 기존 전략자산 전개 등 미국의 확장억제(핵우산) 제공 강화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비닉‘(祕匿·비밀스럽게 감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군사정찰위성 1호기 완성 사실을 밝히고 계획된 시일 내 발사를 공언한 가운데 미 전략자산 등 대북 확장억제 무력화가 그 목적임도 분명히 했다. 미 본토까지 핵투발이 가능한 ‘화성-18형’ 고체연료 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최근 시험발사한 데 …

북한이 지난해 정찰위성 등 우주 프로그램에서 성공을 거뒀고, 미국 인공위성 운용 등을 위협할 수 있는 주요 국가 중 하나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핵심 싱크탱크 중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18일(현지시각) ‘2023 우주 위협 평가’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C…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계획된 시일 내 발사하겠다고 하자 일본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19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위성이라고 칭해도…

북한이 첫 정찰위성을 완성했다고 밝힌 가운데, 외신은 북한이 미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 안보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19일 보도에서 최근 북한이 탄도미사일 개발 능력을 강화함에 따라 우주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감소했지만 “인공위성 발사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4월 중 준비 완료’를 공언했던 군사정찰위성 1호기가 완성됐다면서 “계획된 시일 안에 발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김정은 동지께서 4월18일 국가우주개발국을 현지지도했다”면서 현장을 둘러본 김 총비서가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

미국의 핵전문가가 북한이 영변 외 다른 비밀 핵시설을 운영하면서 핵물질 추출을 위한 원심분리기를 가동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8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은 “핵 관련 비밀 장소가 1~2곳 더 있을 수…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미사일 방어훈련을 17일 동해 공해상에서 실시했다.이번 훈련은 북한이 지난 13일 고체연료 추진체계를 적용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을 시험 발사하는 등 무력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데 따른 대응…

북한이 이달 주요 기념일을 계기로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17일 군 당국이 밝혔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군 동향 등에 관한 질문에 “현재 일상적인 훈련을 하고 있다”며 “설명할 만한 특이 동향은 없다”고 답했다. 다만 이 실장은…

북한 경비정이 15일 우리 군의 경고방송에도 백령도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경고사격을 받고 퇴각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북한 경비정이 서해 NLL을 넘어온 것은 처음이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군 통신선을 일방적으로 차단한 북한이 화성-18형 고체연료 엔진 대륙…
한국과 미국, 일본이 3년 만에 개최한 차관보급 안보회의(DTT)에서 미사일방어 훈련과 대잠수함전 훈련 정례화에 합의했다. 화성-18형 고체연료 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핵어뢰’ 도발 등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에 맞서 3국 간 군사 공조를 가속화하는 차원이다. 한미일 3국…

중국 어선을 쫓아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던 북한 경비정이 우리 군의 경고사격에 퇴각한 가운데, 중국 불법 조업 어선을 단속하던 해경은 군 작전 당시 후방에서 대기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해경이 후방으로 빠져 있었던 것은 북한 경비정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