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한미가 3월 프리덤실드(FS) 연합연습 기간 유사시 북한에 진입해 핵무기를 불능화하는 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 국방부는 한미 정상회담 당일인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3월 훈련 내용과 사진을 국방영상정보배포서비스(DVIDS)에 공개했다. ‘핵협의그룹(NCG)’ 창설 등 확…

새로운 대북 확장억제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CG)’ 창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한미 정상의 ‘워싱턴 선언’에 대해 북한이 연일 막말과 맹비난을 쏟아내며 도발 위협을 높이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대형 도발’을 위협한 당일(4월 29일) 미 공…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 25일 국제 학술 행사 참석을 위해 방한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고 외교부가 30일 밝혔다. 이번 협의는 지난 6일과 13일에 이어 이번 달에만 세 번째다.외교부에 따르면, 한미 수석대표는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

한미가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기간 동안 핵 불능화(Disablement) 훈련을 실시했다. 30일 미 제20 화생방(CRBNE) 대대는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한반도에서 미 육군의 핵불능화팀(NDT, Nuclear Disablement Teams)과 한국군 핵특성…

북한이 최근 한미정상회담에서 도출된 ‘워싱턴 선언’에 거듭 반발하며 “반드시 비싼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를 앞으로 자신들의 국방력 강화 명분으로 삼을 것이라는 점도 시사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0일 2면에 ‘위험천만한 핵전쟁 행각의 진상을 해부한다’라는 제…

조 바이든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가진 한미 정상회담 후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이나 동맹국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고, 이는 북한 정권의 종말을 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정권 종말’을 직접 경고한 …

북한이 영변 핵시설에서 핵탄두의 원료인 플루토늄을 새롭게 추출하기 위한 준비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27일 보도했다. 38노스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20일까지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볼 때 5㎿(메가와트) 원자로 활동이 수주일간 중단…
![[단독]커비 美 NSC 조정관 “한미, 한반도 핵공격 대응 협의 수단 갖게 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27/119039799.1.jpg)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6일(현지시간) “한미 핵협의그룹(NCG)은 새롭고 중대한 역사적 조치”라며 “한미는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떠한 잠재적 핵 공격에 대해 상호 대화(mutual dialogue)할 수 있는 수단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6일 정상회담에서 북한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놓고도 집중 협의할 예정이다. 북한의 점증하는 핵·미사일 도발을 억제하고 비핵화를 유도할 수 있는 양국 협력 방안을 도출해낼지 주목된다. 관건은 미국의 확장억제(핵우산) 강화 공약이 정상회…

러시아가 침공한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지원하거나 움직임을 보이고 북한 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견제하는 미국과 일본, 한국을 겨냥한 군사훈련을 동해 일원에서 연달아 실시하고 있다. 인테르팍스와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태평양함대는 24일 대잠 구축함 아드미랄 트리부츠를 동원해 동…
![[단독]‘北이 南 핵공격땐 美 핵보복’ 공동문서 추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24/118971412.1.jpg)
한국과 미국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 영토가 북한 등으로부터 핵 공격을 받으면 미국이 핵으로 ‘보복(retaliation) 대응’한다는 내용을 명문화하는 공동문서를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의 요청으로 한미가 조율 중인 이 문안이 확정될…

북한이 이달 중 첫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일본이 자위대에 ‘파괴 조치 준비 명령’을 발령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준비 명령은 위성이나 로켓 잔해가 일본에 낙하하는 사태에 대비해 요격 태세에 들어가기 전 내려지는 조치다. 일본 교도통신은 하마다 야스카즈(…

북한이 4월 13일 ‘화성-18형’으로 명명한 고체연료 방식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3단 고체연료 방식인 이 미사일은 고각으로 발사돼 3000㎞ 정도 고도까지 상승한 뒤 수평비행거리 약 1000㎞를 기록하고 동해상에 떨어졌다. 다음 날 북한 관영매체는 화성…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일본 방위상은 22일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가능성에 대비해 자위대에 ‘파괴조치 준비 명령’을 내렸다.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하마다 방위상이 이날 이 같은 조치를 내렸다고 발표했다.방위성은 이번 준비 명령이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1일 “한미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북한의 고강도 도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를 위해 압박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권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통일부 직장교육에 참석,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높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