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한국과 미국 외교당국이 오는 12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외교부는 9일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오는 12일 미국 워싱턴에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9일 최우선적 안보 위협은 북한의 핵·미사일이라며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다. 중국에 대해선 “상호 존중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조 실장은 이날 외교·안보·통일 분야 4개 국책 연구기관이 주최한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 외교·안보·통일 분야 평가와 과제’…

미국 국방부가 북한이 예고한 군사정찰위성 재발사와 관련, 한국 및 일본과 향후 도발 억제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패트릭 라이더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재발사 관련 정보를 묻는 말에 “일어날 수도 아닐 수도 있는 일에 관한 정보는 …

북한이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탑재한 ‘천리마 1호’의 발사 실패 이후 일주일이 넘게 추가 위성 발사나 무력 행보 없이 잠잠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지난 한 주간 북한은 내부적으로 농업부문에 관개공사 성과 달성을 선전하거나 조선소년단 창립 77주년을 맞아 미래 세대 및 후대…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자신의 관저를 찾아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한국의 대중국 무역적자 확대는 탈중국화 추진을 시도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중한 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다”며 “대만 문제 등에서 한국이 중국의 핵…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탑재한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의 기존 발사장이 아닌 새 발사장에서 발사한 이유는 기존 발사장을 더 큰 신형 우주발사체에 적합하게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는 북한이 발사 당…

북한이 ‘천리마 1형’으로 명명한 우주 발사체에 ‘화성’ 계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사용한 엔진을 기반으로 개량한 새로운 엔진 시스템을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8일 보도했다. 38노스는 북한이 발사 당시 공개한 사진과 위성사진을 통해 파악한 발사…

북한이 지난달 31일 발사한 우주발사체 잔해 인양 작업이 9일째를 맞이한 가운데, 우리 군 당국은 차주에는 수중작전 작업여건이 좋아질 것이라 내다봤다. 어제까지 유속이 가장 빠른 대조기라 인양작업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

북한의 열병식 훈련장에서 다시 병력 대열이 포착되기 시작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보도했다.VOA는 지난 3일과 5일 평양 미림비행장 북측 열병식 훈련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토대로 “훈련장 중심부 길목 곳곳에 무리를 이룬 병력 대열이 보인다”고 전했다 일부 대열은 정사각형…

최근 차량과 병력이 일제히 철수한 것으로 보였던 북한의 열병식 훈련장에서 다시 병력 대열이 포착되기 시작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보도했다. 이날 VOA는 ‘플래닛 랩스’(Planet Labs)가 지난 3일과 5일 평양 미림비행장 북측 열병식 훈련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

북한이 추가 위성발사 시 국제해사기구(IMO)에 사전 통보를 하지 않더라도 실질적으로 처벌은 불가능하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7일 보도했다.IMO 대변인실은 RFA의 ‘북한의 위성발사 미통보 관련 방침’에 대한 질의에 “어떤 종류의 벌칙을 부과할 수 있는 소관이나 규정은 없다”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여전히 핵실험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5일(현지시간) IAEA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정기 이사회에서 “우리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계속 감시해 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로시 총…

마이크 터너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공화당)이 4일(현지 시간) “북한과 관련해 억지력 개념은 죽었다(dead)”고 주장하면서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3월 전술 핵탄두 실물을 공개한 데 이어 4월 고체연료 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는 등 핵 위협을 고도화하고…

일본 정부가 5일 북한이 향후 위성 발사 시 국제해사기구(IMO) 사전 공지하지 않을 수 있다고 시사한 데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비판했다.일본 공영 NHK방송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우주발사체 잔해를 인양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완료 시점에 대해서는 수중 상황에 따라 예측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이성준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지난달 31일 북한이 주장하는 우사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를 식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