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북한이 새 중거리탄도사일용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새형의 중거리탄도미사일용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엔진)들을 개발하고 1계단(단계) 발동기의 첫 지상분출시험을 11월11일에, 2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분출시험을 11월14일에 성과적…

통일부는 14일 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와 관련 “정부는 북한의 행동을 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9·19 군사합의의 일부를 효력 정지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남북 군사합의는 우리 군의 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가진 한미안보협의회의(SCM) 미국 대표단과의 만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과 북한이 직간접적으로 연계돼 있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이 북한-러시아 간 무기 거래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력 충돌에 대한 북한의 개입…

한미일 3국간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의 실시간 공유 체계가 올해 12월부터 가동된다. 내년부터 3국간 군사훈련도 확대 시행된다.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상은 12일 3국 국방장관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신 장관과 이날 방한한 오스…

북한이 방한 기간 북러 군사협력을 비판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을 비난하며 “미국은 조로(북러) 관계의 새로운 현실”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누가 뭐라고 하든 자주, 평화, 친선을 지향하는 조로 두 나라사이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명단에 올랐던 북한 유조선 ‘유선호’가 중국 영해에서 발견됐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1일 보도했다. VOA는 선박 실시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마린트래픽’(MarineTraffic)을 인용해 유선호가 지난 7일 중국 닝보-저우산 인근 해상에서 신호를 …

마시모 아파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이 8일 “북한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해 핵활동을 지속하고 있어 깊이 우려된다”고 밝혔다.외교부에 따르면 아파로 차장은 이날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난 자리에서 “IAEA는 북한의 핵활동을 면밀히 감시하는 한…
![[단독]한미, 北 풍계리서 지속적인 정비 활동 포착…올해 핵물질 생산량 예년의 2배 추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07/122060500.1.jpg)
최근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서 지속적인 정비 동향이 포착돼 한미 당국이 관련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한 징후로는 보이지 않지만 ‘화산-31형’ 등 전술핵의 성능 검증을 위한 핵실험 가능성은 상존하는 것으로 보고 한미는 관련 움직임…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미사일공업절 제정과 관련해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감시·추적하겠다고 6일 밝혔다.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공업절 전후 도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북한이 공업절이라는 이름으로 몇 차례 (기념일을) 지정한 적 있다”며 “…

북한이 11월 18일을 미사일공업절로 제정하면서, 정찰위성 발사 등 군사 도발을 감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합동참모본부 등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9월 13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뒤 두달 가까이 별다른 도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8월 24일 정찰…

북한이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에 반발하며 핵에는 핵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통일부는 ‘도발 명분 쌓기’ 라고 평가했다. 3일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정체를 알 수 없는 익명의 논평을 동원해서까지 향후 군사적 도발을 …

북한 영변 핵시설에서 우라늄 변환시설의 증개축 공사 동향이 포착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3일 보도했다. 38노스는 지난 2~9월 영변 핵시설을 촬영한 상업용 위성 사진들을 분석해 북한이 지속적으로 핵능력을 확장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밝혔다. 앞서 38노스는 우…

북한의 지난달 발사를 공언한 ‘군사정찰위성’의 3차 발사가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평안북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 한밤중 밝은 빛이 발생하는 등 야간 작업이 계속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미국의소리(VOA)는 3일 지난달 19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대 모습을 촬영한 미국 항…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최근 북한 정세에 대해 “식량·경제난에 따른 내부 불만을 외부로 전환하기기 위해 우리를 향해 직접적으로 무력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국방부에 따르면 신 장관은 이날 오전 청사에서 주재한 전군 작전지휘관회의를 통해 육해공 등 각 군 작전지휘관…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9월 전술핵 공격잠수함을 진수하는 등 핵 인질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 유상범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서 열린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