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털시 개버드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25일(현지 시간) 북한을 두고 핵능력 보유국(nuclear weapons power)으로 지칭하면서 언제든 핵실험을 할 준비 태세가 갖춰져 있다고 밝혔다. 개버드 국장은 이날 상원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미국이 직면하고 있는 안보위협에 대한 …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와 휴전안에 합의하라고 촉구했다.북한의 러시아 전쟁 지원을 규탄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모든 핵·미사일 무기를 포기하라고 목소리 냈다.G7 외교장관들은 14일(현지 시간) 캐나다 퀘벡 샤를부아에서 열린 외교장관회의 후 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 (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뉴클리어 파워’(Nuclear Power·핵능력 보유국)로 지칭하며 북미대화 재개 의지를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회담에 앞서 김 …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한 야산에서 오물풍선이 뒤늦게 발견돼 관계 당국이 수거에 나섰다.13일 분당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께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의 한 야산에서 오물풍선이 발견됐다는 112 신고가 접수됐다.경찰이 확인한 결과 해당 오물 풍선에는 타이머 등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설치…

북한이 최근 한미 연합훈련 중에 있었던 공군의 전투기 오폭 사고를 언급하면서 한미 연합훈련을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달 8일에도 간략하게 오폭 사고 소식을 전했는데 나흘 뒤인 12일도 이 사실을 다시 언급하면서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고 나선 것. 한미연합훈련을 겨냥해 …

북한이 근거리탄도미사일(CRBM) 여러 발을 발사하고 하루가 지난 가운데, 북한 대외용 매체들은 미사일 관련 보도 없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다.‘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 매체는 전날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관한 언급은 없이 11일 “우리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한국…

북한은 11일 한미가 정례 연합훈련인 ‘자유의방패’(FS)를 끝끝내 시작했다면서 재차 비난했다. 훈련 시작일(10일)에 맞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우리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한국괴뢰군부 깡패들이 대규모합동군…
북한이 한미 ‘자유의방패(FS·프리덤실드)’ 연합연습이 시작된 10일 서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1월 20일) 이후 북한의 첫 탄도미사일 도발이다. 앞서 8일 트럼프 행정부를 겨냥해 ‘북한판 전략핵잠수함(SSBN)’의 건조 현장을 최초로 공개한…

중국이 10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관련국들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치적 해결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우리는 관련 보도에 주목했고 최근 조선(북한)이 미…

북한이 서해 방면으로 탄도미사일 여러발을 발사한 10일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는 “미국은 이러한 행위를 규탄하고 북한이 더이상의 불법적이고 도발적인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미 인태사령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북한의 여러 탄도미사일 발사를 인지하고 있고 한국…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약 두 달 만에 재개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두고 “북한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하려는 망동을 당장 멈추길 바란다”고 밝혔다.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내고 “북한이 오늘 서해상으로 수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한다. 북한의 군사적 도발을 강…

한미 정례 연합훈련이 시작된 첫날 북한이 서해 방향으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10일 언론 공지를 통해 “오늘 오후 1시 50분경 북한 황해도 내륙에서 서해 방향으로 발사된 미상의 탄도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이날은 한미 양국 …

북한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건조 현장을 최초로 공개했다. 핵 장착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싣고 핵추진으로 장기간 잠항할 수 있는 SSBN은 ‘최종 핵병기’로 불린다. 10일 개시되는 한미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를 겨냥해 대미 핵무력 고도화가…

북한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건조 현장을 최초로 공개했다. 핵 장착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싣고 핵추진으로 장기간 잠항할 수 있는 SSBN은 ‘최종 핵병기’로 불린다.10일 개시되는 한미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를 겨냥해 대미 핵무력 고도화가 …

북한 관영 매체들이 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건조 현장을 현지 지도했다고 보도한 ‘핵동력전략유도탄 잠수함’은 전략핵잠수함(SSBN)을 의미한다. 핵탄두가 장착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다량으로 싣고 핵추진으로 움직이는 ‘북한판 SSBN’을 처음으로 공개한 것.군 관계자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