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추미애 당선인(6선·경기 하남갑)을 선출하려는 움직임이 노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당내 의장 선거 경쟁자였던 친명계 조정식 의원(6선·경기 시흥을)이 12일 추 당선인과의 단일화를 선언한 데 이어 친명계 좌장인 …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경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의원이 12일 후보직을 사퇴하며 추미애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6선의 조 의원은 이날 서울 모처에서 추 후보와 만나 단일화 논의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대동단결해서 총선 민심을 실현하는 개혁 국회를 위해 제…

제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선인과 조정식 의원이 단일화에 나설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추 당선인과 조 의원은 이날 오후 회동해 국회의장 후보 단일화를 논의한다. 4·10 총선에서 나란히 6선 고지에 오른 두 사람은 모두 친명…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당내 최종 선거를 이번 주 진행한다. 12일 민주당 의장단 후보 선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7~8일 이틀간 후보자 등록을 진행한 결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정성호 의원, 조정식 의원, 우원식 의원(기호순)이 4파전을 치…

‘일하는 국회법’을 통과시킨 21대 국회가 국회의원 총선거가 치러진 임기 마지막 해에 이전 국회들보다 일을 더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선을 치른 조건이 똑같은데 4년 전 20대 국회, 8년 전 19대 국회보다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법안소위 개최 횟수가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

‘일하는 국회법’을 통과시킨 21대 국회가 국회의원 총선거가 치러진 임기 마지막 해에 이전 국회들보다 일을 더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선을 치른 조건이 똑같은데 4년 전 20대 국회, 8년 전 19대 국회보다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법안소위 개최 횟수가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만나 생명안전기본법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단과 면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얼마 전 이태원참사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국회…
윤석열 대통령은 9일 기자회견에서 국민연금 개혁에 대해 “국회와 소통하고 사회적 대합의를 이끌어내 임기 내 반드시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도 “21대 국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조급하게 하는 것보다 좀 더 충실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국회 정무위원회는 9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전체회의를 열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비위 의혹을 감사원에 제보한 인물로 지목된 임윤주 전 권익위 기획조정실장을 고발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정무위의 이름을 빙자한 민주당의 단독 고발”이라며 안건 상정에 반발해 회의에 불참했다. 전 전 …

22대 국회 첫 국회의장 경선 대진표가 4파전으로 완성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친명’(친이재명) 후보들은 선거운동 첫날부터 이재명 대표와 친분을 드러내는 등 명심(明心·이재명 대표의 마음) 경쟁을 이어갔다. 추미애·정성호·조정식·우원식 후보(기호순)는 출사표에서부터 국회에 예산 편성권…

공군은 9일 제주 항공우주박물관에서 이영수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고(故) 딘 헤스 미 공군 대령의 9주기 추모식을 거행했다.추모식은 ▲헌화 및 참배 ▲공군참모총장 추모사 ▲한미 군악대 추모공연 ▲한미 전투기 연합 추모비행 순으로 진행됐다.딘 헤스 대령은 6·25전쟁 당시 바우트 원 부…

더불어민주당이 8일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최종 후보 등록을 마감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불출마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정성호 의원, 조정식 의원, 우원식 의원(기호순)이 4파전을 치르게 됐다. 민주당 의장단 후보 선출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까지 진행한 후보…

5선 고지에 오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8일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경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오후까지 많은 분들의 고견을 들었다”며 “지금은 제가 나설 때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아낌없…

친명(친이재명)계 좌장격인 5선 정성호 의원은 8일 “이번 총선 민의는 소극적 국회를 넘어 적극적이고 강한 국회 실현”이라며 제22대 전반기 국회의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의장 경선 출마 기자회견문을 통해 “총선 민의를 받들어 헌법과 법률 그리고 민생을 지키는…

추미애(경기 하남갑)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8일 국회의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개혁국회를 약속했다. 과거 ‘추·윤(추미애·윤석열) 갈등’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검찰 쿠데타 세력이 만든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추 당선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의를 따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