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반도 배치에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면서 “사드 문제가 대북 제재 논의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23일 국회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 배치는 중국 안보…
추궈홍(邱國洪) 주한중국대사가 23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추 대사는 이날 오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김 대표를 만나 "한국 정부가 자국의 안보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모든 수단과 …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업계에 한마디만 하면 됩니다.” 중국에서 일하는 한 한국인 사업가는 “경제 보복은 매우 간단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遊客·유커) 수만 조절해도 한국 경제에 타격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연간 방한하는 외국인 관광…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3∼25일 올해 처음으로 미국을 공식 방문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 수위와 관련해 미중 양국의 최종 조율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그동안 미국 측은“중대하고 새로운 대북 제재에 중국이 동참할 것”이라고 말해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

북한이 1월 6일 기습적으로 4차 핵실험을 감행한 데 이어 2월 7일 장거리 로켓 광명성호를 발사해 광명성 4호 위성을 우주 궤도에 올렸다. 우리 정부는 로켓 발사 직후 증대하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동맹의 미사일 방어 태세를 강화하는 조치로서 미국과 주한미군의 사드(THA…

“공산당의 입(대변지)이 남북 모두에 점점 노골적이고 거칠어져 간다.” ‘중국의 안팎을 보는 창(窓)’으로 알려진 관영 환추(環球)시보(발행 부수 240만 부)의 사설을 두고 요즘 베이징(北京) 소식통들이 하는 말이다. 환추시보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2월 7일) 이후 한국…
중국이 연일 한국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주한미군 배치 논의 철회를 요구하자 정부가 주권 문제라고 정면 대응하고 나섰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8일 당정협의에서 “한국 국방부와 주한미군사령부 간 (사드 배치 관련) 공동 실무단을 운영하도록 돼 있고, …
중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계획 철회를 공식 요구했다. 중국은 7일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공론화 이후 불만을 표시해 왔으나 아예 계획 철회를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

15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개막한 미국과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거침없는 대북 제재와 대중(對中) 압박에 나섰다. 대북 제재는 당초 이번 회의의 공식 안건이 아니었다. 하지만 지난달 6일 4차 핵실험과 이달 7일 장거리 …
장예쑤이(張業遂)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은 16일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와 관련 "중국 측은 (한국 측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장 부부장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과의 '제7차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주한미군 배치 문제를 놓고 미국과 중국이 날 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국내에선 사드 탐지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경기 평택과 대구(경북 칠곡 왜관) 등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구 의원, 시민단체 …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국제적인 고립 위기에 처한 중국이 한국과 미국은 물론이고 원인 제공자인 ‘혈맹’ 북한에 대해 강도 높은 불만을 토해냈다. 정부 당국자 발언과 관영 언론, 지식인을 총동원한 15일 하루 중국의 전방위 대외 레토릭(수사·修辭)에는 최근 시진핑(習…
미국은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최우선 배치 지역으로 경기 평택을 한국에 제안할 방침이라고 주한미군 소식통이 14일 밝혔다. 한미 양국은 금주부터 사드 배치를 위한 실무협의에 착수한다. 이 소식통은 “사드의 핵심 임무는 미군기지가 집결된 평택 지역, 청와대와 한미 군 …
주한미군이 북한 탄도미사일 요격용으로 쓰이는 패트리엇(PAC-3) 미사일 부대를 한반도에 추가 배치한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사드 배치 터 닦기와 대북 경고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라는 분석이 나온다. 주한미군은 미국 텍사스 주 포트블리스 기지에 주둔하던 패트리엇 운용 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