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박근혜 대통령은 2일부터 9일까지의 3개국 순방 중에 중국, 미국, 러시아와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1일 밝혔다. 한일 정상회담 개최 일정도 조율 중이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을 놓고 한반도 주변 정세가 요동…
1일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 개회식이 정세균 국회의장의 개회사에 반발한 새누리당 의원들의 집단 퇴장으로 파행했다. 정기국회 개회식 날 파행을 빚은 건 2009년 이후 7년 만이다. 당시에는 같은 해 7월 여당이 미디어관계법을 강행 처리한 데 대해 야당이 항의 표시로 집단 퇴장했다. …

중국 최고 명문 베이징(北京)대의 자칭궈(賈慶國) 국제관계학원 원장이 한반도 고고도미사일 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의 근원은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고집하기 때문이라고 밝히며 사드 배치를 이해하는 견해를 나타내 주목된다. 이는 중국 정부가 사드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

미국 정부가 지난달 김정은을 직접 제재하는 근거가 됐던 북한인권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한 데 이어 지난 주말 북한인권 증진 전략 보고서를 미 상하원 외교위원회에 제출했다. 29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에 따르면 북한인권 보고서의 후속 격인 이번 보고서는 탈북자 강제 송환 국가와 북한…
8·27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운동 기간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당론 채택”을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이 문제에 대해 연일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섣불리 사드 문제를 공론화해 ‘안보 정국’으로 휘말려 들어가는 것을 막고, 민생을 강조하겠…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위협이 현실화되면서 새누리당에선 핵추진 잠수함(핵잠) 도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실제 핵잠을 개발하려면 미국의 동의가 필요하다. 여권이 미국의 보다 적극적인 북핵 억제를 유도하기 위해 핵잠을 협상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
국방부는 29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할 제3후보지 3곳을 선정해 한미 공동실무단의 현장 실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3곳은 언론에서 언급된 곳으로 모두 경북 성주군 내에 있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환경, 전자파, 토목 전문가들에게 자…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언급하며 “정부와 군은 진화하는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에 대응해 실질적인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28일 새누리당의 원유철 전 원내대표 등 의원 23명이 “핵추진 잠수함을 즉각 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6일 북한의 24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등 7, 8월에 감행한 4건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 성명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긴급회의 소집 이틀 만에 채택한 성명에서 북에 “추가적인 중대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이…
![[글로벌 기획]“사드 배치땐 韓中관계 훼손 불가피… ‘낯선 나라’로 변할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8/27/79994355.1.jpg)
“한국은 작은 나라가 아니다. 이젠 어엿한 중등대국(中等大國)이다. 외교적 적극주의(diplomatic activism)로 미국과 중국 간에 균형을 잡아야 한다.” 주펑(朱鋒) 중국 난징(南京)대 교수 겸 남중국해연구소 소장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
![[글로벌 기획]“사드-美MD 결합때 효과 탁월… 中 트집은 주권 간섭일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8/27/79994346.1.jpg)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동북아시아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겁니다. 미국과 일본이 가진 미사일방어체계(MD)와 합쳐 생각하면 그 공헌도는 현저한 것이 됩니다.” 일본 최고 안보전문가이자 민간인 첫 방위상(한국의 국방부 장관)을 지낸 모리모토 사토시(森本敏)…
국회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26일 성명을 통해 “정보위원장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하면 국격에 문제가 있다”며 “만약 지역구민의 뜻을 받들기 위해 반대한다면 당연히 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사드 제3후보지인 롯데스카이힐 성주…
경북 김천이 지역구인 새누리당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이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 변경 방침에 어제 ‘원점 재검토’를 주장했다. 그는 “특급무기 배치를 이렇게 공개적으로 하는 경우는 없다”며 정부가 주민들 모르게 사드를 배치할 것을 제안했다. 하지만 24일…

주명건 세종연구원 이사장은 사드문제의 해법으로 KAMD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orea Air and Missile Defense)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주 이사장의 제안은 지난 23일 세종연구원과 세종대학교 국가전략연구소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계간지 글로벌 어페어즈(GLOBAL …

경북 김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투쟁위원회가 24일 김천종합운동장에서 ‘제3후보지 검토 철회’ ‘사드 배치 결사반대’ 구호를 외치며 2시간가량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김천 지역 22개 읍면동 시민 1만여 명(경찰 추산 6000명)이 참여했다. 김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