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단독]檢, ‘돈봉투 의혹’ 이성만 16일-윤관석 18일 조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15/119289887.1.jpg)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주중에 무소속 이성만 윤관석 의원을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이들은 돈봉투 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지 21일 만인 이달 3일 민주당을 자진 탈당했다. 14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민주당 ‘쇄신의총’에서 시급히 논의할 것은 각 사안에 대한 수습이 아닌 민주당이 어떤 쇄신이 필요한지를 논하는 일”이라고 14일 밝혔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전하며 “민주당은 살기 위해 쇄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가 초기화된 휴대전화를 제출한 것을 두고 “방어권 보장을 넘어서 증거인멸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1일 “(피의자가) 수사를 앞두고 주요 증거물을 폐기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방어권 보장…
![[단독]‘宋캠프에 돈 살포’ 시인한 강래구 “의원 돈봉투엔 관여 안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8/119193678.2.jpg)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수감 중)이 검찰 조사에서 2021년 당 대표 캠프에서 돈봉투를 살포한 혐의를 일부 인정하면서도 “50만 원으로 매표가 되겠냐”며 매표 목적이 아니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 전 회장과 이정근…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송영길 전 대표 측이 “무차별적 피의사실 공표가 검찰 관계자에 의해 자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10일 송 전 대표 변호인은 입장문을 내고 “(검찰이) 일부 언론에 있지도 않은 사실을 흘려 취재가 진행되는 상황이 반복…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무차별적 피의사실 공표가 검찰 관계자에 의해 자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10일 변호인을 통해 언론에 입장을 내고 “(검찰이) 일부 언론에 있지도 않은 사실을 흘려 취재가 진행되는 상…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를 프랑스에서 만나 증거인멸을 모의했다는 의혹을 받는 후원 조직 회계담당자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주 송 전 대표의 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전날(8일) 구속된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을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9일 강 회장을 상대로 돈봉투 조성 및 전달 과정에 대한 경로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으로 구속된 건 강 회…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당법 위반,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강 회장의 구속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같은날 오후 11시 20분경 구속영장을…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이른바 ‘돈 봉투 의혹’ 관련 휴대전화 녹음파일을 임의로 제공·공개했다며 서울중앙지검 소속 검사와 언론사 기자들을 경찰에 고소한 사건 일부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됐다. 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서초경찰서는 이 전 부총장이 서울중앙지검…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의 두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8일 3시간 만에 종료됐다.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결정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3시간…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에 대한 또 다시 구속기로에 섰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당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강 회장의 구속영장실질심사를 8일 오후 2시부터 진행 중이다. 강 회장은 법원에 출석하며 “판사…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두 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정당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강 전 감사의 영장실질심사를…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여파로 지지율이 약세를 보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의원의 ‘60억원 코인 논란’ 겹악재를 맞으면서 돌파구 마련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4일 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 대한 두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가 이번주 열린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당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강 전 감사의 영장실질심사를 오는 8일 오후 2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강 전 감사는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