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동양대 정경심 교수는 4일 검찰에 출석하지 않고 병원에 입원했다. 지난달 입원한 뒤 퇴원한 정 교수가 약 한 달 만에 재입원한 것이다. 정 교수는 3일 오전 9시경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다가 건강상 이유로 오후 5시경 귀가했다. 검찰은 정…

“노력하고 바르게 살면 잘살 수 있을 거란 마음으로 공부했는데, 헛된 꿈을 꾼 게 아닌가 무섭습니다.” 4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임효정 씨(30·여)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임 씨는 고려대 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그는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이 신청한 …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국가나 공익재단에 넘기고, 가족들은 학교 운영에서 손을 떼겠다.” 조국 법무부 장관(54)은 웅동학원 관련 의혹이 잇따르자 8월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가족과 상의 끝에 웅동학원을 사모펀드와 함께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웅동학원의 소송 사기와…
“어머니가 수사를 받고 있는 저를 보호하려고 자신이 하지도 않은 일들도 다 했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려서 ‘저는 상관없으니 그런 생각하지 말라’고 (어머니에게) 공개적으로 밝히고 싶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모 씨(28)가 4일 친여권 성향의 tbs교통방송…
의학 분야 학술단체인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의학한림원)은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모 씨(28)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을 ‘황우석 사태’와 비교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의학한림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최근 법무부 장관 검증 과정에서 드러난 의학논문 관련 연구윤리 …

“국회가 ‘정치 실종’ 사태를 초래해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상실하고 있다. 이는 대의민주주의의 포기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4일 정치권을 통렬하게 비판했다. 전날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범보수 진영 집회에 이어 진보 진영이 5일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에서 다시 한 번 ‘머릿수 대결…

윤석열 검찰총장은 4일 사회적 관심이 높은 사건의 피의자를 검찰 조사를 받기 전 포토라인에 먼저 세우는 공개 출석을 즉시 폐지하라고 전국 검찰청에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개혁 방안을 제시하라고 윤 총장에게 지시한 다음 날인 1일 특수부의 대폭 축소 등 제도 개선을 제안한 …

“노력하고 바르게 살면 잘살 수 있을 거란 마음으로 공부했는데, 헛된 꿈을 꾼 게 아닌가 무섭습니다.” 4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임효정 씨(30·여)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임 씨는 고려대 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그는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이 신청한…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한 웅동학원 채용비리와 관련, 조 장관 동생의 ‘돈 심부름’에 연루된 박모씨가 4일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박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범행 내용 및 소명 정도, 현재까지 수사경과에 …

4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54) 가족의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와 관련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금융위는 코링크PE와 관련된 주가조작 의혹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코링크PE…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학교 교수 측이 어지럼증과 구토 증상 등 건강 상태를 이유로 장시간·연속 조사를 받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 교수는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의 조사를 받기로 예정돼 있었으나 출석하지 않…

“tbs를 이대로 방치하면 서울시장의 당적이 바뀌는 순간 방송 성향이 180도 바뀔 것이다.”(김경진 무소속 의원) 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직접 출연해 자신과 가족들을 둘러싼 의혹들을 해명한 tbs 라디오 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치…

윤석열 검찰총장이 피의자 등 사건관계인에 대한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하도록 전국 검찰청에 지시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휴일 비공개 소환으로 ‘황제 소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나온 지시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4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윤 총장은…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국정감사 사흘째인 4일 각 상임위 국감에선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논란, 정부 주요 정책에 대한 논쟁, 정국 주요 현안·이슈 등을 둘러싸고 공방이 이어졌다. 특히 ‘조국 정국’에서 장외집회 세대결 등 날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는 양대 진영간 갈등이 국감장 곳곳…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4일 ‘건강상 이유’로 검찰 소환 조사에 출석할 수 없다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앞서 정 교수 측과 3일과 4일 이틀에 걸쳐 조사를 하기로 일정을 조율했지만 정 교수 측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