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내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 우리 국민 중 절반은 올해 수준이 적절하므로 동결해야 한다고 보는 것으로 12일 조사됐다. 올해도 너무 과도해 인하해야 한다는 여론이 4명 중 1명으로 조사됐으며, 너무 적어 인상해야 한다는 여론은 10명 중 1명에 그쳤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

바른미래당 혁신위원회는 12일 손학규 대표 지도체제를 유지하는 것보다 교체하자는 여론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혁신위가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전국 만 19세 이상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당 지도체제’ 존속과 ‘당의…

국민 절반 이상이 모든 여성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리대를 무상지원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지난 9일 CBS 의뢰로 이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12일 밝혔다. 이 결과 ‘많은 예산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전면 무상 지원에 반대한다’는 …

문재인 대통령의 8월1주차 국정수행 지지율이 지난주차 대비 0.5%p(포인트) 오른 50.4%를 기록해 한 주 만에 다시 50% 선을 회복한 것으로 12일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닷새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4명을…

국민 절반 이상은 한일 분쟁에 대해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등 악재에도 2주 전인 7월 넷째 주 조사보다 ‘잘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가 오히려 4%p나 늘었다. 다만, 이번 분쟁으로 인해 한국의 피해가 더 클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1%p 하락한 47%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은 지난 6~8일 전국 성인 1009명에게 ‘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느냐’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47%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9일 밝혔다. ‘잘못하고 …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불매 운동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3주 연속 불매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보수성향 국민들은 처음으로 참여자가 불참자보다 더 많은 것으로 8일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

북한의 잇따른 발사체 발사에 이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인한 경제·안보 우려감이 확대되면서 정당 지지율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2주째 내림세를 보이던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40% 선을 끝내 지키지 못했으며 자유한국당 정당 지지율은 2주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30% 선에 근접한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소폭 하락했다. 최근 북한의 잇단 미사일·발사체 발사와 경제·금융시장 불안이 지지율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tbs의 의뢰로 실시한 8월 1주차(5~7일) 주중 집계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전주 대비 0.4%p 하락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한 대응책으로 거론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에 찬성하는 응답이 반대보다 소폭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6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 ‘찬성’(매우 찬성 2…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5개월 연속 오름세를 보이며 25.0%를 기록했지만 2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9.6%를 기록해 5개월 만에 10%대로 떨어졌다. 이 총리가 황 대표를 오차범위 밖으로 앞선 것은 조사 이래 처음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

‘일본여행 보이콧’ 운동의 여파가 나날이 거세지는 분위기다. 평소 일본여행에 관심이 높았던 여행객도 한·일간 분쟁 발생 이후 급속도로 일본에 대해 부정적으로 태도를 바뀌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여행전문 조사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3년간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여행 소…

국민 10명 중 7명은 방사능 논란이 일고 있는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에 대한 우리 선수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도쿄 올림픽을 보이콧하는 데 대하여 찬성하는 것으로 5일 나타났다. 앞서 일본 정부는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북한의 잇단 발사체 발사에 이어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내 한국을 배제하는 2차 경제 보복을 단행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정당 지지도는 등락을 달리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YTN의 의뢰로 실시한 7월 5주차(7월29일~8월2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각종 외교·안보 악재에 혼조세를 나타냈다. 국정 지지율은 지난주 초반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하락세를 나타냈지만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배제 조치에 대한 청와대의 강경 대응 기조에 주 후반에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