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534
구독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금융권 수장 인선 작업이 안갯속으로 들어갔다. 공공기관장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내년 1분기(1∼3월)까지 임기가 끝나는 IBK기업은행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한국수출입은행장 등 금융 공공기관 수장의 인선이 차질을 빚을…
![[데스크 진단]우린 다시 금 모으기를 할 수 있을까](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04/81663671.2.jpg)
2010년 여름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 경제 저널리즘 세미나에서 다른 나라 기자들에게 1997년 외환위기 직후 한국에서 있었던 금 모으기 운동에 대해 들려준 적이 있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에 이어 ‘유럽 재정위기’의 두려움이 세계 금융시장에 짙게 깔려 있을 때였다. 방만한 재…

더불어민주당 등 야3당이 6차 촛불집회에 232만 명(주최측 추산·경찰 추산 42만)이 운집한 것을 언급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촛불은 지치지 않았다. 흔들리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그…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이 “‘친문·문빠·광신도’들의 진실 왜곡” 등 발언으로 논란이 된 국민의당 강연재 대변인에게 “사과하고 넘어가라”며 조언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4일 “저는 반말짓거리, 함부로 인신 공격, 사실 왜곡하는 짓에는 똑같이 응수한다. 심한 병자에게는 형사 처벌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대한민국의 위기 상황에서 퇴임하는 심정은 매우 무겁고 착잡하다”며 비상대책위원장 직을 내려놓게 되는 소감을 전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4일 자신의 트위터에 “내일 국민의당 중앙위원회에서 신임 비대위원장을 선출하면 저는 160일 동안의 비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새누리당을 향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부터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4일 자신의 트위터에 “새누리당은 갈수록 불어나는 촛불민심을 무겁게 받아드리지 말고 무섭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글을 남겼다. 그는 “탄핵 부결되면 민심의 대폭발이 일어날 …

“소위 ‘친문·문빠·광신도’들의 진실 왜곡” 등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국민의당 강연재 대변인이 해당 글을 삭제하며 “반말짓거리. 함부로 인신 공격, 사실 왜곡하는 짓에는 똑같이 응수한다”며 강경 대응했다. 강연재 대변인은 4일 자신의 트위터에 “트위터를 하다 보면 매번 느끼는 거… …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과 김현 전 의원이 ‘촛불 반대’ 보수 집회에 참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을 비난했다. 진선미 의원은 3일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앞에서 열린 촛불 맞불 집회에 참석해 “박 대통령을 지키지 못하면 대한민국이 무너진다”는 발언을 한 윤창중 전 대변인을 겨냥 “분노…
최순실 씨(60)의 딸 정유라 씨(20)의 고교 졸업이 취소된다. 서울시교육청 감사 결과 정 씨는 고3 재학 시절 대한승마협회 공문과 훈련일지 등을 조작해 출석을 부당하게 인정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

새누리당을 탈당한 전·현직 의원들이 4일 회동에서 정치적 해법 마련에 고심하기 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부터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달 22일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선(先) 탄핵 후(後) 정치적 해법 마련이 국가적 혼란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이라는 말로 …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새누리의 고소, 환영한다”고 밝혔다. 표창원 의원은 4일 자신의 트위터에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탄핵 반대 의원 명단을 온라인에 공개한 자신을 검찰에 고소했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전 박근혜나 친박 권력자들과 달리 법 절차를 준수한…
박영수 특검 "특검보 인선 기준은 수사력" "특검보 관련 靑서 연락 못 받아" 준비되는 대로 특수본 자료 받을 것 참고인 소환 불응 땐 설득이 먼저 이번주 중반까지는 파견 검사 요청

232만 촛불(경찰추산 42만)이 운집한 6차 촛불집회에 새누리당이 “국민들께 반성과 다시 한 번 사과와 용서를 구한다”면서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 요구에는 “일방통행은 또 다른 논란을 가져올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대변인(사진)은 4일 현안관련 브리…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바람이나 담화에 결코 꺼지거나 작아지지 않을 촛불, 횃불”이라는 글을 남기며 촛불에서 횃불로 변한 민심을 언급했다. 표창원 의원은 3일 자신의 트위터에 촛불집회에 참석한 자신의 사진과 촛불집회에 200만 명이 넘는 시민이 참여했다는 내용이 실린 기사를 공…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이 “국민은 위대하고 촛불은 아름다웠다”며 232만 촛불에 감사를 전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서울 광화문광장을 비롯한 각지에서 촛불집회가 열린 3일 자신의 트위터에 “232만 운집!”이라며 “촛불 속 주말저녁, 벅차고 행복했다. 고맙다”는 메시지를 시민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