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631
구독
![[단독]특검 “靑, 증거 안남기려 전화로 ‘블랙리스트’ 문체부 통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1/02/82133446.1.jpg)
대통령교육문화수석비서관실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명단을 문화체육관광부 측에 전화로 통보한 정황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확보한 것으로 1일 확인됐다. 특검은 또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고 있었던 것으로 판단해 국회에 출석해서 “블랙리스트를 모른다”고 부인한 조 장관…

토요일에 열린 10차 촛불집회는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12월 31일에 열렸다. 집회 참가자들은 송구영신(送舊迎新)을 바꿔 '송박영신(送朴迎新·대통령을 보내고 새 시대를 맞이한다)이라고 불렀다. 이날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정부가 최씨 사업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예산을 낭비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특검 관계자는 1일 "정부 예산 편성과 집행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특검팀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최씨 관련 예산 지원 …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된 송광용(64)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한다. 특검팀은 송 전 수석을 2일 오전 10시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고 1일 밝혔다. 송 전 수석은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된 '문화계 블랙…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1일 류철균(50·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팀은 이날 류 교수를 이틀연속 소환해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류 교수는…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최순실씨(최서원으로 개명)와 관계에 관해 "몇 십년된 그런 지인"이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 기자단과 신년 인사회 겸 티타임을 갖고 최씨와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 "어떻게 하다 보니까 오랜 세월 아는 사람도 생길 수 …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핵심 관계자들을 줄소환하는 등 수사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 과정에 개입했다는 주요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사실상 마무리하면서, 그 중 핵심으로 거론되는 조윤선(50) 문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1일 류철균(50·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교수를 이틀연속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검팀은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류 교수에 대해…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지난달 31일 고강도 조사한 김희범(57)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의 재소환을 검토하는 등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검팀 관계자는 1일 "김 전 차관은 아직 참고인 신분이지만 해당 의혹과 관련해 중요한 인…
시민혁명의 역사를 새로 쓴 '촛불집회'는 2016년 마지막 날인 31일까지도 평화롭게 마무리됐다. 시민들은 촛불을 든 손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다가올 신년을 기약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로 촛발된 촛불집회는 어느덧 10회째를 맞았다. 대국민적인 혼란 속에서 시민들은 가만히 …

2016년 마지막날인 31일 열린 '10차 촛불집회' 참가자 주최측 추산 100만명(경찰 추산 6만5000명)이 청와대와 삼청동 총리공관, 헌법재판소를 향해 행진한 후 하늘로 폭죽을 쏘며 '대통령 탄핵안 통과·즉각퇴진'을 기원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송수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대상으로 특검이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6일 블랙리스트 관련 태스크포스(TF)에서 업무를 조율했다는 의혹을 받고 …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55)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달라고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요청했다고 31일 밝혔다. 특검팀 관계자는 "30일 조윤선 장관을 고발할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