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하메네이,100조원대 비밀기업 운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로이터 ‘권력유지 자금줄’ 보도
“37개社 거느린 기업 ‘세타드’ 관리… 토지몰수 등 강압으로 자산 불려”

서방의 경제제재 속에서도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74·사진)가 100조 원대의 거대 비밀기업 ‘세타드’를 운영하며 24년간 권력을 유지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로이터통신은 6개월간 기획취재를 통해 하메네이가 ‘세타드 이즈라예 파르마네 헤즈라트 이맘’(최고지도자의 명령을 수행하는 본부라는 뜻)이라는 거대 기업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11, 12일 보도했다. 로이터가 테헤란 증권거래소 및 미 재무부 자료 등을 근거로 추산한 세타드의 총자산 규모는 약 950억 달러(약 101조7450억 원). 이는 지난해 이란 석유 수출액의 40%에 해당한다.

세타드는 금융 석유 통신부터 의약품 제조, 타조 농장까지 이란 내 산업 전반에 걸쳐 총 37개의 회사를 운영한다. 그중에는 스위스 제약회사와 제휴해 경구 피임약을 제조하는 ‘ATI제약’도 있다. 로이터는 “하메네이는 최근 보건부 장관에게 20년 된 산아제한 정책을 폐기하고 출산장려를 하라는 칙령을 내렸다”며 “최고지도자가 너무 많은 방대한 회사를 관리하다 보니 자신의 정책에 반하는 회사까지 소유하게 됐다”고 비꼬았다.

세타드는 초대 최고지도자였던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의 명령으로 1989년 설립됐다. 초기에는 1979년 이슬람혁명 이후 혼란기에 버려진 토지를 관리하거나 매각해 자선사업을 벌이는 데 주력했다. 그러나 하메네이가 권력을 장악한 이후 세타드는 본격적인 기업 활동에 나섰다. 세타드는 2000년 투자관리회사를 차렸고 2007년 이란 주요 은행과 2009년 최대 통신회사 주식을 매입했다.

전국에 100개의 지점을 가진 페르시아 은행의 종업원들은 2006년 세타드의 투자 자회사가 자신의 은행을 인수합병한 이후 문화적 충격을 감당해야 했다. 자유로운 복장으로 유명했던 이 회사의 남자 직원들은 넥타이 착용을 금지당했다. 여직원들은 “왜 청바지를 입었느냐, 립스틱 색깔이 왜 이렇게 붉은가”라는 경고 메시지를 받아야 했다.

또한 세타드는 소수 종교인이나 기업인, 해외에 거주하는 이란인의 부동산을 몰수해 경매시장에 되파는 강압적 방법으로도 자산을 축적했다. 올해 5월 한 달 동안에도 300건의 민간인 몰수토지에 대한 경매가 이뤄졌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한편 미국과 유럽 등 서방국가들도 비대해진 세타드가 하메네이의 자금줄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올 6월 미국 재무부는 세타드와 37개 기업에 대해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하면서 이 기업들이 하메네이의 명령을 받아 자금을 제공하고 핵 개발에 대한 제재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는 “하메네이가 세타드의 막대한 재산을 개인적으로 착복했는지는 알 수 없다”며 “그러나 적어도 이란 정치권을 쥐고 흔들 수 있는 막강한 권력의 원천인 것은 틀림없다”고 분석했다. 이 보도에 대해 세타드 측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부인했다. 하메네이의 자금줄이 드러난 것이 이란의 핵개발과 제재 완화를 논하는 서방과의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이란#하메네이#세타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